선셋 파크
폴 오스터 지음, 송은주 옮김 / 열린책들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인상깊은 점 하나.

폐가처리반 - 망가진 물건들의 병원 - 우리 생애 최고의 해 등의 요소로 이어지는 

상처받고 상실된 사람들의 이미지.

그리고 그 안에서 어떻게 구원이 있을 것인가 를 보여줄 듯 하다가 결국 보여주지 않는다

 

 

인상깊은 점 둘. 

상상을 실제로 펼쳐놓은 듯한 문체.

좀 더 자세히 설명해보자면

메리-리 가 아들과 재회하면서 아들의 뒤를 캐왔다는 것을 들키지 않기 위해

연기를 하기로 결심하고 실제 그들의 대화는 마치 대본처럼 씌여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깊게 애착을 느끼지 못 하는 이유.

마일스의 상처에 깊이 공감되기보다는

그 상처가 마일스라는 인물을 

'어딘가 상처가 있는 우울하지만 배려심 많고 사려깊은 조용한 젊은이' 로

만들기 위한 일종의 장치에 지나지 않는 것처럼 느껴졌다.

적어도 그가 필라를 만나게 된 이유나

선셋 파크의 다른 친구들 사이에서 그럭저럭 좋은 동거인으로 인정받게 된 데는

결국 '어딘가 상처가 있지만 꽤 멋지고 조용한' 이라는

그의 이미지가 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듯 하고

그가 도피를 하게 된 형의 죽음이라는 사건을 두고 보았을 때도

죄의식이야 분명 생길 만 하지만 과연 그 정도로 친밀했는가 에 대해서는 조금 의구심이 든다.

어쩌면 그의 상처는 '형이 나 때문에 죽었어' 가 아니라

'내가 사람을 죽게 했어' 에서 비롯된 건 아닌지...

만약 그렇다면 마일스의 실체는 '상처많은 젊은이' 가 아닌

사실 자기연민과 자기애로 가득차 있는 사람이 되는 거겠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둘.

사실 이 책에서 인상깊은 것은 마일스를 제외한 나머지다.

도무지 마일스=상처입은 젊은이 라고 생각할 수 없었던 것이

공부를 잘 했는데, 야구까지 잘 했으며, 독서를 좋아하는 취향에

배우인 생모를 닮은 탓인지 아니면 사려깊은 성격 탓인지

고등학교 때는 그럭저럭 인기도 있었던 것 같은데(후에 빙의 이야기에서 나오는 부분)

라는 여러 조건들이 '상처입은 젊은이' 와 매치되기는 이질적이라고 생각되어 영 껄끄러웠다.

 

그에 비해 선셋 파크의 동료들은 정말 말 그대로 '홈리스' 들이다.

과거에서도 떨려나오고 미래에도 별 기대는 할 수 없으며

현재도 별볼일 없는 일을 하며 하루하루 겨우겨우 살아가는 모습들이...

.....그냥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아서 더 눈에 들어왔던 듯 싶다.

 

 

총평을 해보자면-

현실이 갑갑하고 전쟁같은 건 알겠으나 몇몇의 전쟁은 그저 식자처럼 읽힐 뿐 느껴지지 않는다.

그리고 마일스는 한국 드라마에 자주 나오는 '방황하는 재벌집 도련님' 으로만 보였다.

그래서 결국은 그저 그랬다. 마일스의 동료들이 끌어당기면 마일스가 밀어버리니...

'실내인간' 과 '잘 지내라는 말도 없이' 와 비슷한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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