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부메의 여름 - 개정판 백귀야행(교고쿠도) 시리즈
쿄고쿠 나츠히코 지음 / 손안의책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약간 변명 비스무리한 걸 해보자면

(그래봤자 읽는 이나 있겠냐만은)

 

그간 책이고, 영화고, 음악이고

일절 보지도 듣지도 않은 것은 아니었다.

 

다만 음악의 경우,

대부분 CD로 구입해 마음의 준비까지 마치고

더없이 성실한 태도로 '음악' 만 들었던 예전에 비해

새로 나온 음반이건 아니건 모두 출퇴근길의 BGM으로 격하시켜버린 지 오래요.

 

영화의 경우,

리얼타임...

즉, 아직 영화관에 걸려 있거나 혹은 영화관에서 내려진지 얼마 안 된 작품을 본 것은

'은교' 가 마지막이었다.

 

그 와중에도 책은 그럭저럭 꾸준히 읽고 있었으나

익히 알다시피 이 인간의 독서습관은 기본이 재독이다.

본래 타고난 독서의 속도가 '속독' 임을 알고 있던지라

그럴 필요 없다 라고 스스로 판단해버린 것이 아니거든 반드시 두 번은 읽는다.

그리고 두 번째 읽을 때는 가능한 이야기에만 몰입하려고 애쓴다.(분석까진 못 하더라도)

그리고 여기까지가 5월 초에 올린 '우아한 거짓말' 리뷰 이후 

리뷰가 없었던 데 대한 변명이랄 수 있겠다.

즉 한 마디로, 책을 읽긴 읽었으나 재독까지 마친 것이 없어서 못 올렸단 이야기...

 

그렇다면 지금 리뷰를 쓰고 있는

'우부메의 여름' 은 재독까지 마친 것인가? 대답은 아니올시다.

근래 구입한 책들 중 드물게 '실패했다' 고 자가판단한 책이요,

실패한 탓에 재독까진 필요없다고 느낀 책이다.

 

'우부메의 여름' 을 구입하게 된 계기는 생각보다 복잡하다.

언제였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아마도 여름 무렵 일본 미스터리에 대한 호기심에 다량의 책을 구매했던 적이 있다.

그 때 구입했던 책들 중 대부분은 중고서점과 지인에게 넘어갔지만

아직까지도 내 나름의 기준을 통과하여 나의 책장에 남아있는 책이

교코쿠 나츠히코의 '웃는 이에몬' 과 렌조 미키히코의 화장시리즈 였다.

(꽤 까다로운 내 나름의 기준을 통과한 것도 모자라 둘 다 A군에 자리잡기까지 했다)

 

책에 대한 관심은 곧 작가에 대한 관심으로 넘어갔고

렌조 미키히코보다는 교코쿠 나츠히코 쪽이 구할 수 있는 작품 수가 많았던 관계로

다음 구매 작가(?)로 교코쿠 나츠히코가 낙점되었던 듯 싶다.

그리고 백귀야행 시리즈가 워낙 유명했던 터라 그 중에서 고른다고

고른 것이 그나마 단권의 성격이 강한 '우부메의 여름' 이었을 테고.

 

누구나 마찬가지이겠지만 나 역시도 약한 이야기들이 있다.

(아마 취향이라고 해도 좋을)

 

가문, 핏줄, 모정, 버림받은 아이, 성장하는 아이, 유년

올바르게 자라지 못 한 어른, 외로운 어른, 외로운 사랑

비뚤어진 사랑, 신파가 되버린 사랑. 금기의 사랑...

아마 내가 약한 이야기들을 나열해보자면 이 정도 쯤이 아닐까 싶은데...

 

'웃는 이에몬' 이 사랑 이야기에 대한 나의 취향을 정확히 저격했다면

'우부메의 여름' 은 아마도 '가문과 모정' 이야기에 대한 나의 취향을 저격할 거라 믿었더랬다.

그러나 기대는 큰 만큼 사람을 배신하는 법.

그렇다면 나는 왜 '우부메의 여름' 에 실망했는가

 

1. 일단 뭔가 말이 너무 많다.

-이를 부연설명이라고 해야 할지, 아니면 그냥 설명이라고 해야 할지

  이도저도 아니면 작가의 지식 뽐내기라고 봐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서늘한 괴담이 읽고 싶어 집어든 책에서 종교와 과학,

  나중에는 뇌과학에 대한 정보까지 봐야 했던 우매한 독자인 나로서는

  '그 지식들이 반드시 본문에 실려야만 했는가' 에 대한 의문을 떨칠 수가 없다.

  비록 그 정보들이 제아무리 소설의 내용과 관련있다 한들 너무 길잖아. 너무 많고. ㅡㅡ

 

2. 미스터리는 반드시 설명되어져야 한다?

-교코쿠도 시리즈를 전체 다 본 것은 아닌지라 이렇다 저렇다 말할 자격이 있을까 싶지만서도

  무식한 자가 용감하다는 신조 아래 몇 마디 지껄여보자면

  '웃는 이에몬' 의 연장선에서 내가 교코쿠 나츠히코에게 기대한 것은 '괴담' 이었다.

  (물론 괴담을 기대했다면 교코쿠도 시리즈가 아닌 다른 것을 사야 했다)

 

  미스터리물을 보면서 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미스터리를 미스터리로 놔두질 못 하고 어떻게든 이유를 붙여 설명하려고 하는 부분이다.

  물론 미스터리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더이상 미스터리물이 아니지 않느냐 라고 할 수도 있겠다만

  내가 말하고자 하는 부분은

  '귀신이 나타났다 - 귀신을 본 사람의 당시 심리와 죄의식' 으로도 연결지어 갈 수 있는 것을 

  굳이 '귀신이 나타났다 - 그것은 바람과 공기의 습도차가 만들어낸 환영' 으로

  연결지어 설명하려고 하는 부분이다.

  불가해한 부분은 어느 정도는 불가해한 채로 놔두어도 소설의 흐름이 깨지진 않을텐데

  (도리어 신비감을 더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수도 있다)

  굳이 뇌과학과 기억에 대한 뇌의 작용까지 끌어와 결론을 냈어야 하는지

  ....지금 생각해봐도 의문이다.

 

3. 에도시대를 유랑하는 셜록홈즈

-이는 애초에 '우부메의 여름' 에 대한 나의 기대가 엇나갔기 때문에 생긴 오해인 듯 싶지만.

  난 진실로 '우부메의 여름' 에

  탐정과 공포물로 연명하는 삼류 소설가 등이 나올 줄은 몰랐다.

  이 역시 교코쿠도 시리즈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던 내 탓이긴 하지만...

 

  난 퓨전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다.

  괴담은 어디까지나 괴담스러워야 하는 사람이고

  셜록홈즈는 베이커가를 뛰어다는 게 맞다 라고 생각하고 있는, 꽤 고정관념이 심한 사람이다.

 

  괴담을 기대하고 본 책의 처음부터 삼류 소설가가 나오더니

  삼류 소설가와 고서점 주인의 토론이 이어지고 나중에는 탐정과 경찰까지 등장하니... 

  솔직히 말해....이 책을 무엇으로 봐야 할지

  어떤 분위기에 휩쓸려서 읽어야 할지 헷갈리게 되어버렸다.

 

 

 

쓰다 보니 엄청난 혹평으로 점철해놓은 듯 한데

늘 말하는 거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취향이고

더구나 '우부메의 여름' 같은 경우는 개인적으로 기대했던 분위기와 이미지가 있었던 터라

더욱 배신감(?)이 컸던 거라 생각한다.

허나 이는 어디까지나 내 경우의 이야기이고

이리 뛰고 저리 뛰기만 하다가 치고 받고 하는

미스터리를 표방한 추격액션물이 지겨우신 분들에게는

그럭저럭 추천할 만한 작품이지 않나 싶다.

 

...고풍스런 분위기의 미스터리...정도? 괴담은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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