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거짓말 창비청소년문학 22
김려령 지음 / 창비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를 이렇게도 썼다가 저렇게도 썼다가 결국 모두 지워버렸다.

 

예전에야 왕따 시킨 놈이 나쁜 놈. 당한 놈이 착한 놈 이라고 쉽게도 말할 수 있었다만

 

인간관계가 겉보기만큼

그리 쉽게 강자와 약자, 가해자와 피해자로 나뉘지 않는다는 것을

어렴풋하게나마 알게 된 이후로는

글쎄 쉽사리 어느 한 쪽의 편을 들어주기가 힘들다.

특히 이처럼 '티 안 나는 폭력' 의 경우.

 

그렇다고 하여 천지가 피해자가 아니고 화연이 가해자가 아니란 말은 아니다.

다만 진정 화연이 여타 드라마 등에서처럼 학생들 내 서열 1위의 절대 강자였던 가해자였는지

아니면 피해자가 되기 싫어 가해자가 되는 걸 선택한 거였는지

적어도 이 소설에서만큼은 그 부분이 부각된 듯 싶다.

단순히 왕따가 등장하고, 가해자와 피해자가 등장하는 것이 아닌

왜 학교라는 집단 안에서

그리고 친구라는 관계 안에서

이런 식의 상하관계가 지어질 수 밖에 없었고

그 환경은 대체 어디서부터 비롯되었으며

누가 그렇게 몰아갔는지...

 

천지와 남겨진 가족이 불쌍한 것 만큼이나

화연에게도 동정심이 이는 찰나

 

문득 "그래봐야 뭐가 변하겠어" 하는 생각에

허무해지고 말았다.

 

애건 어른이건, 학교에서건 직장이건

모난 돌은 정 맞고 배척당하기 마련이다.

아마 이는 이 사회가 멸망하기 전까지 마찬가지일 거다.

적어도 한국이란 나라에서는. 

 

...그러니 아무리 생각하고 안타까워하고 창작해낸들 뭐가 변하겠어...

이런 생각을 하는 내가 제일 무서운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