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딴방
신경숙 지음 / 문학동네 / 199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딴 방 첫번째 리뷰

http://blog.naver.com/cheshireee/90144999453

 

 

처음과 달리 읽다가 문득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난 그들을 어떻게 살게 하였나.

 

누차 생각해왔듯 내가 부모에게서 얻은 것 중

가장 큰 백분율을 차지하는 것들이 체념과 포기, 원망, 시간과 돈을 아까워하는 성향- 등이라면

과연 난 그들을 어떻게 살게 하였나.

 

굳이 '외딴 방' 때문이 아니라도 문득문득 출퇴근 버스 안에서 들곤 하는 생각이다.

 

일과 집, 그저 일과 집으로 점철된 생활을

고의는 아니었다 해도 여지껏 그들에게 강요해왔구나

내 꿈을 쫓는 그 긴 시간 동안 그들의 꿈(어쩌면 집이었을, 또 어쩌면 자녀의 결혼이었을)을

망가뜨려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슬퍼져 버렸다.

 

그와 동시에,

언젠가 한번쯤 자전적인 이야기들을 남김없이 풀어내보고 싶단 생각이 들었다.

이제야 겨우 외면이 가능하게 된 지금 보다 더 무덤덤해져

상황에 관여하면서도 그것이 날 해치지 않게끔 내가 강해졌을 때

아니면 아직도 문득문득 옛 감정들이 치밀어 올라 눈물이 날 때 그것을 달래기 위해서라도

 

한 번쯤은 지나간 날들을 되짚어 가며

하나의 거름이나 외면도 없이 써내려가보고 싶단 생각을 했다.

언젠가 나도.

한 번쯤은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