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리뷰는 여기에.

https://blog.naver.com/cheshireee/90101755391




오래된 영화라 굳이 표기해야 할 필요가 있나 싶긴 하지만

어쨌든 스포일러 포함. 감상 예정이신 분들은 피하시길.















첫번째 리뷰에 의하면(?) 아마 이번이 3~4번째 감상이 아닐까 싶다.

물론 전부 다 집에서 본 것. 그래서 좀 아쉽긴 하다. 

극장에서 봤더라면 TV나 혹은 컴퓨터, 휴대폰 에서 느껴지는 것의 몇십 배의 감상이 나올 텐데

이제 와 내가 들여다볼 수 있는 건 손바닥만한 휴대폰 화면 뿐이니.

물론 이 영화가 개봉할 당시 난 극장 경험을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긴 했지만

아무튼 이제 와 돌이켜보면 아쉬울 따름이다.

이 작품을 고작 휴대폰 화면으로 들여다보고 있다니.


이 영화가 개봉할 당시 참 말이 많았던 게

아내 행세를 하는 딸이라는 요소 때문이었다.

지금에 와서 보면 K-장녀 프레임이다 싶긴 하지만

그 때 당시는 파더 컴플렉스니 전향된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다른 용어가 있었던 듯 한데 잊어버렸다)니

뭐니 하면서 리뷰와 해설 모두 오직 '수미' 가 아내 행세를 하는 것

그리고 그런 수미와 아버지와의 관계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거의 20년이 흐른 지금에 와서 보니 겹겹의 방어기제를 표현한 작품이지 않나 싶다.

동생의 죽음을 인정하지 못 하고 자신이 지켜주지 못 했음 또한 인정하지 못 하며

자신이 외면하고 걸어나가 동생이 죽은 게 아니라 

알려주지 않아서 동생이 죽었다며 정당화시키기 위해 가상의 존재(새엄마)를 만들어 

끊임없이 동생의 죽음을 복기한다. 

그리고 그 복기의 끝에 있는 것은 마침내 동생을 구했다 가 아닌 

결국 동생을 구하지 못 했다가 된다. 실제로 동생이 죽어버렸으니까.

그것은 어떻게 대체할 수 없는 거니까.


어쩌면 수미는 계속 그 시간 안에서 혼자만의 모노드라마를 찍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영원히 배드 엔딩일 수 밖에 없는 모노드라마를.


그렇게 생각하니 영화는 더더욱 슬퍼졌고 

마지막에 흘러나오는 음악의 제목이 '돌이킬 수 없는 걸음' 이란 게 가슴에 와 박혔다.


새삼 참 잘 만든 영화란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