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일러 포함..일 수도 있음
1. 보고 싶은 마음 반. 뭔가 안 내키는 마음 반 이 혼재하여 왓챠에 이 영화가 올라온 지 꽤 되었음에도 이제야 보게 되었다. 보고난 후의 느낌은 역시 좋은 거 반. 근데 좀... 이라는 느낌 반...
2. 근데 좀 이라는 느낌이 드는 이유는 아무래도 극중 리지와 아버지의 이해관계가 잘 보이지 않았다는 것.
물론 외출하려는 리지를 못 가게 막는다거나
딸들을 무시한 채 집안의 재산을 삼촌에게 맡기려 한다던가 하는 내용을 넣음으로써 ‘가부장적이고 권위적인‘ 남성에 대한 암시를 깔고자 했던 것 같긴 하다만 문제는 리지가 아버지를 혐오하는 이유가 서로 충돌한다는 데에 있다.
힘없는 소작농들을 착취하여 재산을 불린 부친에 대한 혐오인지 아니면 그렇게 돈을 모으고도 돈이 허투루 쓰일까봐 벌벌 떠는 모양새에 대한 혐오인지
자기를 통제하려 드는 부친에 대한 혐오인지
아니면 자기 딸보다 어린 하녀에게 껄떡대는 모양새에 대한 혐오인지
3. 영화 전반에 뿌려진 떡밥은 가부장적인 부친에 대한 혐오와 어린 여자에게 껄떡대는 모양새에 대한 혐오가 만나서 폭발하는 걸 의도한 듯 싶지만...
....글쎄... 그렇다면 협박편지와 소작농 얘기는 필요가 없었던 게 아닐까
물론 삼촌과의 갈등을 만들 필요야 있었겠지만
가부장적인 부친이 딸보다 남자인 삼촌을 믿는다 정도만 해도 됐을 거 같은데...
4. 무엇보다 가부장제에 억눌려 통제당한 여성의 모습에 대한 표현이 그리 썩 와 닿진 않았던 듯.
이는 초반에 혼자서 극장가려는 리지를 못 가게 하다가 리지가 노려보니 그럼 자정까진 오라며 물러선 장면 때문인 듯 싶다.
5.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영화를 볼 때마다 느끼는 건데 아무래도 이렇게 극적이고 해결되지 않은 사건일 수록 누구의 편에서 누구의 시점을 따라가야 할 자를 잃기 쉬운 듯 하다. 이 영화의 경우는 ‘왜‘ 를 만들려고 했던 것 같긴 한데 그것이 그리 명확하진 못 했던 듯
6. 브리짓이 온 이후에 좀 더 초점을 맞췄다면 어땠을까 싶다. 그 이전의 부녀간의 갈등은 좀 덜어내고 자신과 친밀한 여자에게 껄떡대는 아버지를 보고 있자니 그간의 분노가 터져서....
7. 근데 그렇게 되면 그냥 치정이 되어버리겠구나;;;
8. 영화보단 책으로 보고 싶단 생각을 했다. 그리고 리지와 브리짓이 점점 서로에게 빠져가는 과정이 좀 미약한 듯...
9. 근데 이상하게 보고 있으니 ‘아가씨‘ 가 보고 싶어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