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알던 책이나 알던 작가는 아니었다.

혼자서 끄적이는 수준이래도 어쨌든 만화 비스끄무리한 걸 그리고는 있으니

뭔가 도움될만한 만화도 좀 봐야 하지 않나 하는 마음이 들어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SNS에서 텀블벅 진행 중인 것을 알게 되었고

평가가 꽤 좋아 충동적으로 텀블벅 후원하게 되었다. 


사실 이런 식으로 시일이 꽤 지난 청춘물은 보기가 꺼려지는 면이 있다.

당시, 그 연령대만 공감할 수 있는 정서 가 

아무래도 청춘물 내지는 학원물의 핵심일 테고

거기에서 벗어나면 아무래도 공감이 힘들어지는 면이 있으니 말이다.

'정서나 감정의 공감' 으로 연령대 다른 것까지는 커버가 된다 쳐도

당시가 어긋나면 그 정서는 상당히 알기 힘든 것이 되어버리지 않을까.


이 작품이 나온 것이 아마도 1990년대.

그럭저럭 대충 하나로 묶으려면 묶을 수도 있을 정도로 비슷한 세대니

그럭저럭 공감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지만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너무 많았다.


특히 

'시체' 를 보며 살아있다는 위안을 얻고

'시체' 를 가리켜 재미있는 것  

이라 말하는 부분.


관계의 허무, 욕망, 자아의 상실 등이

왜 다른 대상을 향한 폭력과 파괴적인 행위로만 표현되는지

물론 8~90년대의 만화가 거의 그런 양식이긴 했으니

이해하고 넘어가야지 싶으면서도

자꾸 이 방법 밖에 없나 하는 생각이 들어 불편했더랬다.


그냥 간단히 말해서.


싸움. 마약. 이성. 빼고는 청소년 못 그리나?



근데 써놓고 나서 보니 

지금 내가 구상하고 있는 스토리도 그 모양이군. ㅡㅡ

아무튼.


수작인 것은 인정. 

아마 동시대에 봤더라면 내가 굉장히 좋아했을 것 같다.

허나 지금의 나에게는 꽤 여러 면이 불편 혹은 불쾌하게 느껴진다. 



p.s. 오카자키 쿄코의 '리버스 엣지' 라는 만화에 대한 리뷰였습니다.

     최근 이 만화를 원작으로 영화가 나온 듯 합니다.

   

p.s. 의 p.s. 무언가 이미지라도 첨부하고 싶었지만 

             만화책 이미지는 별로 없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