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5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5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인권을 주제로 한 5권은 1~4권과 달리 한 꼭지마다 주제에 맞는 인물 인터뷰가 실렸다.

1부 인간은 10편의 사례가 소개된다.
가장 높은 산에 먼저 오르는 건 등반가가 아닌 셰르파임을 상기시키고, 고산거벽만 등반하는 김세준씨의 인터뷰가 나온다. 월드컵 진출 48년만의 첫 골을 넣은 황선홍 선수의 눈물겨운 분투. 팡 아티스트 백남준과 낸시랭, 무저항 비폭력의 간디와 전쟁의 참상을 판화로 그린 평범한 어머니. 농부로 살면 착한언어로 싸우는 판화가 이철수 인터뷰. 콜롬비아 내전을 몸으로 겪은 아이들에게 춤으로 자신에 대한 존경을 가르친 알바로 레스트레포. 초등학교부터 제도권 교육을 벗어나 청소년 대안학교 '하자센터' 노리단 멤버로 행복하게 사는 강희수 인터뷰. 침묵의 판토마임으로 소통하는 피에로 빕, 놀기 좋아한 우리 민족의 축제정신을 복원하고 세계적인 춘천마임축제로 승화시킨 유진규 인터뷰. 스페인의 파시즘에 대항해 망명생활을 하는 파블로 카잘스, 대중예술인들에게 더 많은 자유가 허락돼야 한다는 공연연출가 탁현민 인터뷰. 통신비빌보호법에 반대해 사생활 보장을 주장하는 진보네트워크 활동가 장여경 인터뷰. 안락사 문제까지 인권에 대해 깊이 생각케 하는 책이다. 

2부는 인생에 관한 10가지 이야기다.
숲을 지킨 인도의 칩코 여인들과 개발로 코카나무조차 자랄 수 없는 척박한 땅 가비오따스가 되면 행복한 사람은 누구인가에 대한 물음은 인드라망생명공동체 대표인 도법스님은 자연과 사람의 관계에서 찾는다. 즉 인간과 자연은 결코 분리될 수 없으며, 불교와 사회도 분리될 수 없는 인드라망이 추구하는 공동체의 원리라고 답한다. 풍요속에서 자란 젊은이들이 평화와 아름다운 인간사회를 꿈꾸었던 히피정신, 불편을 감수하며 반개발과 친환경에너지를 이용하는 사람들, 외국인이라서 당하는 인권이 실종된 사례들, 감당키 어려운 대학등록금과 사교육비 등 저마다의 아픔과 설움과 분노를 담고 있다.   

백인에게 열등감을 느끼는 한국인이 동남아인과 흑인에게 가하는 인종차별은 무지에서 비롯된다는 성공회대 교수 보노짓 후세인의 진단은 우리를 부끄럽게 한다. 상식에 어긋나고 최소한의 양심조차 없는 사회를 보며 마음이 무겁고 암울하지만, 그럼에도 의식이 깨어 있는 사람들과 인간 감성에 호소하는 지식채널e를 보면서 아직은 희망이 남아 있다고 위로 받는다.  

마음과 몸을 흔들어 깨우는 지식은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어 보다 나은 사회로 발전해 가리리라 믿는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망찬샘 2010-11-18 05: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순오기님 서재에서 지식채널e 책을 만납니다. 무식한 제가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되겠어요. 생각거리도 많을 책이네요.

순오기 2010-11-18 20:07   좋아요 0 | URL
3권은 읽다가 너무 오래돼서 리뷰를 안썼고... 4권과 5권은 독서마라톤 기간에 읽어서 리뷰를 대충 썼어요. 그래도 이런 책을 읽으면 자극이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