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노래 - 마틴 루터 킹 양철북 인물 이야기 2
강무홍 지음, 박준우 그림 / 양철북 / 2009년 12월
장바구니담기


양철북 인물이야기 시리즈, 야누슈 코르착의 생애를 조명한 '천사들의 행진' 이어, 흑인의 인권을 위해 헌신한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이야기다.
이것은 결코 먼 옛날 이야기가 아니다. 불과 60여년 전 미국에선 단지 흑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백인과 같이 탄 버스에서 나란히 앉을 수 없었다. 그들은 억울하고 분했지만 묵묵히 참고 견디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생각했다. 1955년 로자 파크스는 백인에게 자리를 양보하지 않았다고 백인 경찰에게 끌려 갔다. 어떻게 이런 일이 눈하나 깜짝않고 벌어지는지 참으로 놀랄 일이다. 물론 지금도 차별없는 세상이라고 장담할 수 없는 현실이 더 암담하지만...

드디어 마틴 킹목사는 모두가 갈망하는 자유의 의지를 읽었고, 흑인들의 잠든 의식을 깨우기 위해 차별에 맞서 싸우자고 나섰다.
'버스 안 타기 운동'으로 그들은 하나가 되었다. 그동안 흑인의 침묵은 부당한 억압에 저항하기 위한 인내였기에 모두 한마음으로 일어났다.

흑인의 단결은 백인의 보복을 불러왔고, 공포의 백인 테러단 kkk단의 테러로 많은 사람들이 다치고 죽었다. 흑인들의 분노가 폭발해 똑같이 폭력으로 되갚아 주자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일측촉발의 위기~

하지만 킹 목사는 폭력은 폭력을 부를 뿐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이 원하는 자유는 백인과 똑같이 평화롭게 어우러져 살아가는 것이므로, 증오 대신에 사랑을, 폭력 대신에 노래를 울려 퍼지게 하자고 이끌었다. 손에 손잡은 흑인들이 비폭력으로 저항하는 감동의 장면이다.

흑인 아이들이 킹목사의 가르침을 따라 작은 힘을 보탠 일을 묘사한 이 장면에 눈시울이 왈칵 젖었다. 날마다 쫒겨나면서도 백인 아이들만 들어갈 수 있는 동네 도서관에 찾아가 당당하게 자리를 잡고 책을 읽었다. 비록 백인 사서들에게 곧 쫒겨나야 했지만...

백인 경찰은 킹 목사를 감옥에 가두고 흑인들의 저항운동을 꺾으려 했다. 그러나 그는 감옥에 갇혀서도 용기를 잃지 않았다. '비폭력 저항 운동'은 감옥에서도 계속 되었다.

흑인들은 어린 아이까지 모두 감옥에 갇히는 투옥 투쟁에 나섰다. 그들은 오직 자유를 원했다! 평화롭게 행진하던 흑인을 경찰은 잔인한 폭력으로 제압했다. 경찰은 고압 소방 호스로 물줄기를 뿜었고, 경찰봉을 휘둘렀으며 경찰견을 풀어 어린아이들을 물어 뜯게 했다. 수많은 흑인들이 다치고 감옥에 갇히는 것을 보며, 비로소 잠자던 백인들의 양심이 깨어났다.

1963년 8월, 마침내 흑인들은 차별에 항의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미국의 수도 워싱턴으로 모여 들었다. 백인과 흑인, 노인과 어린이, 종교도 다르고 직없도 다른 수많은 사람들이 '인간 평등'을 외치며 워싱턴으로 집결했다.

먼 옛날 노예로 끌려왔던 흑인들이 자유를 꿈꾸며 부르던 노래를 불렀다. '우리 승리하리라. 우리 승리하리라~ ' 흑백 차별의 벽을 부수고 참된 자유를 갈망하는 거대한 물결은 멈출 수 없었다. 정의의 새벽은 반드시 밝아온다.

이야기 끝에는 흑인 인권 운동의 아버지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생애와 사상이 사진 자료로 정리되었다. 누구보다 평화를 사랑했던 그는 1968년 4월 4일 백인 암살자의 총탄에 42세의 나이를 마감했다.
인간의 자유와 존엄을 지키기 위한 헌신, 참된 가치를 위한 꿈을 버리지 않았던 그는 오늘날도 세계인에게 사랑과 존경을 받는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10-03-17 06: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많은 군중이 모인 장면을 펼침 편집으로 보여주니 더 장관이에요. 만델라 대통령도 더불어 생각나네요. 영화 인빅터스도요.^^

순오기 2010-03-18 01:19   좋아요 0 | URL
펼침 장면~ 멋지죠. 내가 찍은 건 흔들렸지만...
우리동네 영화관엔 인터빅스 안 걸렸어요.ㅜㅜ

오월의바람 2010-03-18 05: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증오 대신에 사랑을 폭력 대신에 노래를..."
멋진 말이네요. 얼마나 힘들었을까. 그래서 더 큰 감동을 주고 존경을 받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