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먼지깨비><구름빵> 등 마음씨앗 그림책 리뷰를 써 주세요~ 5분께 2만원 적립금을 드립니다!!
내 꼬리 한솔 마음씨앗 그림책 17
조수경 지음 / 한솔수북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이 나왔을 때, 꼬리가 무얼 의미하는지 굉장히 궁금했었다. 내가 생각했던 꼬리의 의미와 달랐지만 자신감이 없거나, 자기가 잘하는 게 없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은 공감할 것 같았다. 자기만의 걱정거리나 열등감을 꼬리로 묘사한 우리 창작그림책으로, 책 말미에 있는 작가와 심리상담가의 해설이 도움이 되었다. 아이들은 꼬리가 무얼 의미하는지 선뜻 알아 채지 못했지만 약간의 보충 설명으로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는 눈치였다. 작가의 참신한 시도와 우리 창작물이라는데 후한 점수를 줘도 될 것 같다.  

지호는 잠자리에서 일어나 불쑥 솟아난 꼬리 때문에 깜짝 놀란다. 이를 어쩌지 어쩌지?


아이의 불안 심리를 들여다보듯, 그림도 볼록거울에 비쳐 보이듯 그려져 흥미로웠다. 그림만 봐도 꼬리 때문에 고민하는 지호 마음이 느껴진다. 학교 가는 길, 친구를 만날까 봐 전전긍긍하는 지호~


교문 앞에서 딱 마주친 짝꿍 민희, '안돼, 보면 안돼!' 속으로 부르짖은 지호, 하지만 민희는 고양이 수염을 갖고 있다니~~ "내꼬리 봤어?" "내 수염 봤어?" 둘은 어느새 긴장이 풀린다.^^


둘이 손잡고 조심조심 교실문을 열었는데, '아니, 이게 어떻게 된 거야? 놀라워라 놀라워!' 친구들 모두 한가지씩 문제가 있었다. 코끼리 코, 돼지코, 사슴뿔, 파리의 날개, 양 뿔, 원숭이 귀~ 비로소 긴장이 풀려 마음이 날아갈 것 같았다.


우리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남보다 못한 것이 있으면 흉보거나 놀림 당할까 고민하다 보면 열등감으로 굳어질 수 있다. 아이들의 이런 마음을 잘 알아채어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존감을 갖도록 지도하는 게 중요하다. 누구나 자신의 용모 중 한두 가지는 마음에 안 들 수도 있고, 잘 못하는 것때문에 열등감을 가질수 있다는 걸 이해하게 된다. 아이들의 이런 마음을 이해하고 열등감에 빠지거나 고민하지 않도록 위로하고 치유하는 책으로 좋겠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가장 소중한 존재라는 걸 알면 행복하지 않을까? 4학년 아이가 쓴 편지도 같이 올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