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신할미 - 서정오 선생님이 들려주는 우리 신화 우리나라 그림책 1
서정오 지음, 이강 그림 / 봄봄출판사 / 200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있는 우리 옛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내는 것도 재주다. 같은 이야기라도 맛깔나게 하는 이가 있는 반면, 재미있는 이야기도 시시하고 썰렁하게 하는 이도 있다. 삼신할미 이야기를 풀어내는 서정오선생님은 우리 옛이야기를 재미나게 들려주는 분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할 것이다. 할머니에게 듣는 것처럼 재미있는 입말로 아이들이 알아듣기 귑게 풀어낸다. 많은 아이들에게도 조곤조곤 말하듯 읽어주면 쏙 빠져든다. 내아이 혼자라면 무릎에 앉히고 읽어주면 더없이 좋을 책이다. 그림도 가볍게 부웅~ 뜨는 색깔이 아니어서 무게감이 있고 옛이야기 맛이 더 살아난다.

옛이야기가 다 그러하듯 숨겨진 교훈을 발견하는 것도 즐겁다. 왜 집집마다 삼신할미가 있게 되었는지 내력을 들려주면서, '귀한 자식일수록 엄하게 키우라' 는 교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야기를 들은 아이들도 스스로 발견할 수 있다. 부모들은 귀한 내새끼를 엄하게 잘 키우고 있는지 돌아보며 읽어도 좋겠다.

동해용왕의 아내인 서해용녀는 만날 남한테 아기를 점지해 주느라 바빠서 늘그막에야 귀한 딸을 하나 낳았다지.^^ 어찌나 귀여운지 해달라는 대로 다 해주었더니 그만 버르장머리 없는 망나니가 되었대. 한 살때는 어머니를 꼬집고 두 살때는 아버지 수염을 쥐어뜯고, 세 살때는 집안 물건을 집어던지고 네 살때는 집안 세간을 다 부수었대~ 일곱 살때는 동네 애들을 때리고, 여덟 살때는 어른들에게 욕을 하고 아홉 살때는 이리저리 나쁜 말을 옮겨 사람들을 싸움 붙였대. 허허~ 이 노릇을 어쩌면 좋아.ㅉㅉ



참다못한 용궁백성들이 용왕을 찾아가 하소연했어. 용왕은 무쇠상자에 넣어 쫒아내기로 했어. 애가 탄 어머니는 땅나라에 가서 삼신노릇을 하라며 가르쳐 주려는데 그만 시간이 모자랐어.ㅜㅜ 제대로 배우지 못한 동해용왕 딸은 대충 아무렇게나 삼신 노릇을 했어. 닥치는 대로 아기를 점지하다 보니, 남자들도 아기를 배고 늙은 할머니도 아기를 배는 거야. 게다가 어떤 사람은 석 달만에 아기를 낳게 하고 또 누구든 3년이 돼도 아기를 못 낳아 큰일이 났지. 이러니 땅세상 사람들 하루도 편할 날이 없었지. 땅세상 백성들은 옥황상제께 빌었어.



옥황상제는 신하들에게 물으니, 명진국 천왕보살 지왕보살의 일곱 살 난 따님이 슬기롭고 착하여 삼신을 시킬만 하다 했지. 옥황상제는 일곱 선녀를 시켜 삼신노릇을 잘 가르쳤어. 가르친 지 이레 만에 천왕보살 지왕보살의 딸이 새 삼신이 됐어. 새 삼신은 일곱 선녀를 거느리고 땅 세상으로 내려왔어.



땅 세상에 내려온 새 삼신은 잘못 된 것을 바로 잡았어. 그러자 옛 삼신이 화가 나 새 삼신을 따라다니며 빗자루로 때려서 새 삼신은 날마다 쫒겨다니며 울었어. 참다못한 새 삼신은 옥황상제께 둘 중 하나만 쓰시라고 빌었지. 두 삼신을 부른 옥황상제가 물었어. 아기는 얼마 만에 어떻게 낳게 하고 보살피는지...

옛 삼신이 답하기를
"석달 만에도 낳게 하고 삼 년 만에도 낳게 하는데 배꼽을 북 찢어서 낳게 하고, 얼음물에 씻고 소금물을 먹입니다."

새 삼신은 대답하기를
"어머니 몸에 피 살려 석 달, 살 살려 석 달, 뼈 살려 석 달, 아홉 달 열 달 만에 늘어진 뼈 당겨 주고 오그라든 뼈 늦춰 주어 고이 낳게 하며, 은가위로 탯줄을 잘라 참실로 매어 주고 더운 물에 씻어 주며 나쁜 귀신이 못 들어오도록 금줄을 쳐 줍니다."

대답을 들은 옥황상제는 어떤 판결을 내렸을까? 보나마나겠지~~^^  새 삼신은 땅으로 내려와 삼신 노릇을 계속 했고, 옛 삼신은 저승으로 가서 죽은 아기를 맡아 길렀대. 땅 세상에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자 살아생전 아기 낳은 일을 도와 주던 산파 할머니가 죽으면 삼신이 되어 땅세상으로 내려와 집집마다 삼신할미가 있게 되었대. 우리도 삼신할미가 엉덩이를 때려서 내보냈다지 아마~ㅎㅎㅎ 물론 금줄도 쳐서 나쁜 귀신이 들어오지 못하게 했다지!!^^

부모는 귀한 자식일수록 엄하고 바르게 키우고, 자기가 맡은 일을 충실히 하도록 가르쳐야 한다는 걸 깨우쳐 줬어. 아기가 어떻게 태어나는지 옛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것도 즐거울 거야. 그런데 요즘 아이들 너무 영악해서 이 말을 믿을까? 병원에서 낳고 산후조리하는 걸 알만큼은 알지만, 지극정성을 다하는 부모 마음이야 예나 오늘이나 다를바가 없지!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란 2008-11-16 0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음 아고라 방> 모금청원>서명진행중
으로 가시면 책돌이도서관 이야기를 올려놓았어요.
서명진행을 한달동안(11월10일~12월10일까지)해서 네티즌서명이 500명이 되면, 검토를 거쳐서 정식 모금에 들어간답니다.
모금청원에 들어가면, 댓글 하나당 100원씩 기부금을 다음 에서 준다고 해요.
책돌이도서관이 겨울을 따뜻하게 날 난방비로 백이십만원을 목표모금액으로 올려놓았어요^^
우리 모두 한번씩 관심을 더 보여준다는 의미로,
다음 아고라 방을 부지런히 드나들고, 주위에 알려서 서명 많이 부탁드려요.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donation/view?id=62539

( 클릭 하면, 거기로 이동이 되요~)
-----------------------------------복사전문
제가 하고 있는 모임에서 도서관을 만들어요. 아직 수가 많이 부족하네여. 순오기님 클릭 한번 부탁드려요. 소문도 내주세요.-라고 부탁도 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