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이 돋보이는 패러디 동화의 진수를 맛보다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국민서관 그림동화 13
로렌 차일드 글 그림, 조은수 옮김 / 국민서관 / 200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 그림책을 좋아하는 엄마라면 '로렌 차일드'의 이름을 빼놓을 수 없으리라. 물론 콜라쥬 기법의 그림이 좀 산만스럽고  캐릭터도 썩 마음에 들지 않을지라도, 로렌 차일드만의 매력까지 거부할 순 없다. 이 책도 그런 맥락에서 그림동화를 좋아하는 엄마들에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책이다. 게다가 편식쟁이 우리 아이를 고칠 수 있는 책이라면 마다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

아이를 키우면서 편식 문제로 한두 번 혹은 심각한 고민에 빠졌던 경험은 다들 있으리라. 대부분 도시 아이들이 야채를 싫어하거나 육류나 공산품을 좋아해 골고루 먹이기 위한 실랑이나 힘겨루기를 했던 쓴 경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편식의 문제는 하루 이틀 힘겨루기나 실랑이로 끝날 일이 절대 아니다. 엄마가 인내심과 지혜를 발휘해야 할 문제다. 자~ 어떤 지혜가 필요한지 이 책에서 한 수 배워보자.

찰리는 롤라의 오빠로 종종 동생의 밥상을 차려줘야 한다. 이 녀석 몇살인지 안 나왔지만 이미 엄마와 주부의 마음을 갖고 있다. 까다롭기 그지없는 동생 롤라를 다룰 줄 아는 심리학자의 경지에 올랐다고나 할까? ㅎㅎ 콩, 당근, 감자, 버섯, 꽃양배추, 양배추 등 밥상을 차리기도 전에 모든 야채를 거부하는 까탈쟁이 롤라를 제대로 다스릴 줄 아는 지혜를 가졌다. ^^

롤라에게 우리집에 그런 야채는 하나도 없다면서, 일단 거부하는 롤라의 마음을 받아준다. 아이의 마음에 먼저 공감해주는 건 삼당전문가나 교육자들이 취할 수 있는 기본이다. 하지만 감정이 앞서는 엄마라면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찰리는 나이에 걸맞지 않을 고수의 자질을 갖추고 있다. 롤라가 거부하는 야채나 공산품의 이름을 모두 바꾸어 버렸다. 어떻게 바꿨냐고?ㅎㅎㅎ

당근은 목성에서 나는 오렌지뽕가지뽕, 콩은 초록나라에서 나는 초록방울, 으깬감자는 백두산의 구름보푸라기, 생선튀김은 바다얌냠이라면서 롤라의 호기심을 자극해 한번만 맛보고 싶다고 오히려 사정하게 만들었다. 무엇이든 금지하면 더하고 싶고, 못 먹게 하면 더 먹고 싶어지는 인간 보편의 심리가 롤라에게도 적용된다. 찰리는 이런 심리를 이용할 줄 아는 고수다. 롤라는 절대 안 먹는다는 토마토를 '달치익쏴아'라고 이름 붙이고 자기가 제일 좋아하는 거라고 말한다.ㅎㅎㅎ 



찰리의 방법을 슬쩍 표절하여, 토마토를 '달치익쏘아'라고 하면서 오빠에게 '이걸 토마토로 안 건 아니겠지?'라고 말하는 롤라가 사랑스럽다. 아이의 편식 때문에 고민하는 엄마라면 찰리의 방법을 써봄직하지 않을까? 편식쟁이 롤라를 고친 찰리에게 한 수 배워, 행복한 식탁을 차리는 가정이 되면 좋겠다.^^

케이트 그린 어웨이상 수상작인 이 책 외에도 로렌 차일드가 그려낸 찰리와 롤라의 캐릭터는 '난 하나도 안 졸려 잠자기 싫어', '난 학교 가기 싫어'와 패러디 동화 '쉿, 책 속 늑대를 조심해'에서도 만날 수 있다. ^^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okJourney 2008-10-12 1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아들녀석이 찰리의 반 만큼이라도 유머 감각이 있으면 동생을 잘 돌보아줄텐데 말이이죠 ... ^^

순오기 2008-10-12 19:49   좋아요 0 | URL
찰리의 유머 감각이 부럽긴 하지만, 용이한테는 또 다른 면이 많겠죠~ㅎㅎㅎ동생한테 뭘 가르쳐주는 선생님 역할을 주어도 좋을 것 같아요.^^

세실 2008-10-12 1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동안 이렇게라도 해서 먹인적 있는데 요즘 안 통해요. 규환이는 야채를 싫어하네요. 볶음밥은 먹는데 매일 해줄수도 없고. ㅎㅎ
참 재미있고 참신한 그림책이죠.

순오기 2008-10-12 19:49   좋아요 0 | URL
이런 것도 애들 어릴 때 얘기지, 초등 고학년한테야 통하겠어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