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들의 행진 - 야누시 코르차크 양철북 인물 이야기 1
강무홍 지음, 최혜영 그림 / 양철북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타적인 삶의 야누슈 코르착, 우리도 그렇게 살 수 있을까?

‘천사들의 행진‘

현대사회는 부를 축적한 사람이 권력을 얻고 세상을 좌지우지 하는 일이 많다. 따라서 많은 이들이 경제적인 성공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한다. 출판계는 이들을 앞세워 성공신화로 도색된 자서전과 자기계발서 출판에 열을 올리고, 어른들의 성공신화나 자기계발서는 어느 틈에 어린이용으로 둔갑해 아쉬움을 더한다. 삶의 가치를 물질에 둔 어른들 기준을 어린이에게도 적용시키려는 이런 현상에 경계심을 갖게 하는 책이 나왔다.

‘야누슈 코르착’의 생애를 다룬 그림동화가 그것이다.

야누슈 코르착은 촉망받는 의사였지만, 병원에도 갈 수 없는 가난한 아이들을 찾아 거리로 나섰다. 그리고 거리에서 죽어가는 아이들을 돌봐줄 수도 가난을 치료할 수도 없는 현실에 괴로워했다. 오랜 고민끝에 마침내 의사의 길을 버리고 고아들의 아버지가 되기로 결심했다.

고아들은 야누슈 코르착의 친절에 다시 버려질까봐 두려워했다. 하지만, 코르착의 진심은 아이들 마음을 열었고 마침내 자신들을 버리지 않을거라는 믿음을 갖게 된다.

코르착은 그후 가난과 학대와 무관심으로 상처받은 아이들을 위해 생애를 건다. 부모에게, 사회가 버린 아이들을 찾아 먹을 것과 입을 것, 쉴 곳을 찾아주고, 무엇보다 자신들 편에 서 있는 사람이 있다는 믿음과 사랑을 찾게 해주었다.

의사이며 교육자이고 작가로서의 삶 대신에 선택한 고아들의 아버지로 함께 한 그의 이타적 생애는 모든 것을 자신을 위해 쓰기에도 바쁜 우리 모두에게 조용한 경각심을 일깨운다.

코르착은 자신의 철학이자 신념인 인권존중을 실현하고자 고아원에 ’어린이공화국’을 도입하여, 어린이들이 존중받는 것이 무언지 생활에서 깨닫게 한다. 혹 잘못하는 친구가 있으면 아이들은 법정에 세워 해답을 찾을 때까지 토론했다. 전쟁 중에도 인권을 존중받는 아이들의 행복이 밝은 색조의 그림으로 보여 진다. 고아원에서 존중받는 아이들은 얼마나 행복했을까? 그들의 마음을 헤아려보며 독자도 잠시 즐거워진다.

검은 군홧발과 철조망으로 그려진 1939년 9월, 침략군 독일에 무너진 폴란드 바르샤바에 '게토'가 설정되고, '고아들의 집'도 강제 이주 명령이 내려진다. 히틀러의 유대인 청소 정책에 야누스 코르착과 그의 아이들도 참혹한 학살을 비켜갈 수 없었다.

당시 저술활동을 했던 코르착은 게토지역에서 아이들을 살려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자기 힘으로 거부할 수 없는 죽음이 닥쳤을 때, 그는 도망가라는 사람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당신이라면 아이들을 버릴 수 있겠습니까?'라고 물으며 아이들과 함께 죽음의 행진을 향한 발걸음을 옮긴다.

코르착은 200명의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옷을 입히고 ’여름휴가’를 떠나자고 한다. 그리고 아이들이 놀라거나 겁에 질리지 않도록 앞장 서 나아갔다. 그들은 코르착 할아버지를 천사라 말했고, 코르착은 아이들을 천사라고 생각했으니 그들은 분명 천사의 마음이었을 것이다. 코르착과 아이들은 죽음의 가스실로 가는 기차를 향한 죽음의 행진을 한다. 아무것도 알지 못한 소녀는 코르착의 품에 안겨 꿈을 말한다. "할아버지, 나는 농부가 될 거에요. 밀을 많이 길러서 언니랑 오빠들과 할아버지에게도 줄 거예요." 소녀는 행복한 미래를 꿈꾸며 스며드는 가스에 졸린 눈을 감는다. 소녀를 끌어당겨 품에 안은 코르착도 1942년 64세의 나이로 눈을 감았다.

생명의 존엄성을 짓밟은 독일군의 학살을 소리없는 행동으로 세상에 고발한 그들의 죽음은 가장 아름다운 행진으로 세계인의 가슴에 새겨져 있다.

1979년 그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국제연합은 그의 정신을 기려 ’세계 어린이의 해’이자 ’야누슈 코르착의 해’로 제정하였다. 또한 1989년에는 코르착의 어린이 인권 사상을 바탕으로 ’어린이 권리 협약’을 제정 선포했다.

이 책을 읽은 아이들 가운데 저학년들은 의사가 되어 고아들을 돌보겠다는 아이들이 많았고 고학년들은 좀 더 현실적이고 솔직하게 야누슈 코르착을 존경하지만 그렇게 살기는 어렵다는 감상을 남겼다.


댓글(6) 먼댓글(3)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고래들이 숨 쉬는 도서관'에 리뷰가 실리다
    from 엄마는 독서중 2008-10-18 15:48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에서 일하시는 분들과 어린이책을 사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여러 출판사가 함께 만든 계간지 '고래가 숨 쉬는 도서관'이란 책을 처음 받았다. 이런 책이 있다는 말은 들었지만 실제로 본 적은 없었다. 출판사 양철북의 '일본문학기행'에 당첨되어 7월 26일 3박 4일 일정으로 갔을 때, 이 책의 발행인 조월례 선생님도 동행하셨다. 내가 동화를 읽어야겠다 맘 먹으면서 조월례님의 '내 아이 책은 내가 고른다(푸른책들)'에 추천된 책들은 다
  2. 진실한 사람, 야누슈 코르착의 빛나는 잠언들
    from 엄마는 독서중 2009-01-10 18:11 
    초등3학년때부터 초등선생님이 되고 싶었다는 큰딸이, 교대에 가서 1년 공부하고 돌아와 한 말이 생각난다. 공부를 하면서 엄마가 우리를 어떻게 키웠는지 짐작하게 됐고, 지금 자기가 하는 생각이나 행동의 근저에 엄마가 끼친 영향이 크다는 걸 알게 됐다고. 엄마가 어떤 성향인지 또 엄마의 그런 마인드가 우리에게 어떻게 작용했는지 이해하게 됐다고... "그래서 뭐가 잘못 됐다고 생각해?" 물었더니, 딱히 잘못 됐다고 말할 건 없는데, 엄마가 이렇게 안
  3. 어린이와 함께 보는 인권 이야기
    from 엄마는 독서중 2010-01-15 02:45 
    그림책은 어린이만 보는 책이 아니라, 어린이부터 모두가 보는 책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림책은 어린이가 보는 책이라고 인식하는 분들이 많다. 다행히 알라딘에는 그림책을 즐기는 어른들이 많아서 참 좋다. 나도 그 중 한 사람으로 매번 그림책을 보면서 감탄하는 건, 어려운 주제를 어쩌면 이리도 쉽게 풀어낼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처음엔 그야말로 닥치는 대로 읽었는데, 자칭 마니아가 되면서 주제별로 찾아 읽는 재미도 얻게 되었다.
 
 
순오기 2008-08-27 05: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딘가(?)에 싣는다고 2천자로 제한된 원고를 만드느라 다시 쓴 리뷰에요. 전문가의 도움으로 잘 마무리되었지만...두세 번의 수정을 거쳐서 완성됐어요. 나중에 실린 걸 확인하면 알려드릴게요.^^

치유 2008-08-27 06:13   좋아요 0 | URL
축하드려요.^^*

마노아 2008-08-27 14: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2천자가 이정도 분량이에요? 생각보다 짧군요. 그 덕분에 정제된 순오기님표 리뷰를 한 번 더 보게 된 건가요? 어디에 실린 건지 궁금해요!^^

순오기 2008-08-27 15:14   좋아요 0 | URL
나도 글자수 2천자에 맞춰 썼더니~ 원고지 2천자라서 다시 줄였어요.ㅜㅜ
어디에 실렸다고 확인되면 알려드릴게요. 원고료는 아마 없을 거예요.ㅋㅋㅋ

2008-08-28 02: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08-28 02:1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