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의 방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49
유리 슐레비츠 글, 그림 | 강무홍 옮김 / 시공주니어 / 199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칼데곳 상을 받은 유리 슐레비츠의 그림동화로 1996년 초판 1쇄가 나온 오래된 책인데, 올라온 리뷰가 한편도 없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헉~~ 알라딘에서 이런 일은 드물던데...ㅠㅠ

그림의 색깔은 화려하지만 현대적으로 디자인 된 듯한 그림, 정확히 뭐라 표현할지 모르겠다. 아이들이 새롭게 느낄 평면적인 그림, 어떤 페이지에선 피카소 그림 같은 느낌도 들었다. 칼데곳 상의 화가다운 그림의 독특함을 맛볼 수 있다. 글이 많지 않아 그림이 주를 이루지만 단순하지 않은 철학적인 내용에 고학년들도 어려워했다. 무슨 얘긴지 알겠는데 딱히 표현하기가 어렵단다.

임금님이 사막을 건너다 하얀 머리에 검은 수염을 가진 노인을 만났다. 임금님은 노인에게 물었다. 머리칼은 하얀데 왜 수염은 검은가? 노인은 뭐라고 대답했을까?  비밀~ ^^ 노인의 대답이 맘에 든 임금님은 자기 얼굴을 아흔 아홉 번 보기 전에는 아무에게도 그 얘길 하지 말라고 했다.



임금님은 궁전으로 돌아와서 우두머리 대신에게 물었다.
"왜 사람은 수염보다 머리칼이 먼저 하얘지는가?" 
우두머리 대신은 어떻게 답을 찾아 냈을까? 영리하지 않다고 했지만 제법 머리가 돌아가는 우두머리 대신은 드디어 노인을 만나 답을 듣는다. 임금님이 자신의 얼굴을 아흔아홉 번 보기 전엔 말하지 말라 했는데, 어떻게 임금님의 얼굴을 아흔아홉 번이나 봤을까? ㅎㅎ

노인은 역시 현자였다. 임금님은 노인의 영리함에 감동해서 보물을 관리하는 일을 맡겼다. 노인은 정성껏 받들었고 임금님은 모든 일에 노인의 의견을 들었다. 권력에서 밀려난 대신은 노인이 금을 훔처내어 집에 숨겼다 고자질한다. 그 말에 속은 임금님은 노인을 의심하여 집을 샅샅이 뒤졌지만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다. 그때 꼭 잠겨 있는 문을 하나 발견하고 열게 한다. 그 비밀의 방에 무엇이 들었을까?

  

하지만, 아무 것도 들어 있지 않은 텅 빈 방이었다. 임금님은 깜짝 놀라 물었다.
"이 비밀의 방은 무엇인고?"
"폐하, 소인에게 이 모든 명예와 부를 주셔서 성은이 망극하옵니다. 
 하오나 소인은 그 동안 저 자신을 너무 돌보지 않게 되어, 날마다 이 방에 와서 언젠가 사막에서 만났던 흰 머리에 검은 수염을 지닌 사람과 같은 사람인지, 자신을 돌아보았습니다."
라고 답했다.
"그대는 영리한 줄만 알았는데, 오늘은 그대가 지혜롭다는 걸 깨달았소."
임금님은 우두머리 대신을 쫒아내고 그 자리에 노인을 앉혔다.

줄거리는 간단하고 단순하지만, 담고 있는 의미가 심오하다. 처음 마음을 잃지 않도록 자신을 돌아보는 성찰이 필요하다. 권력이나 명예에 눈이 어두워 자신을 함부로 하지 않은 노인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 요즘 세상에도 이런 현자가 필요하다. 특별히 고위직에 있는 사람들이 현자의 지혜를 배워 국가와 국민에게 봉사하면 좋겠다.

*번역하는 어린이 책은 쉬운 우리 말로 표현하면 좋겠다. 굳이 성은이니 망극이니 라고 써야했을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설 2008-06-09 0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리 슐레비츠의 그림책 중에 처음 보는 책이네요, 저도요^^ 새벽이나 비오는 날의 느낌과는 완전 달라서 같은 작가의 그림책인지 그림보고는 모르겠어요. 어쨌거나 유리 슐레비츠도 강무홍님의 번역도 좋아하는 저라서 꼭 한번 챙겨보게 될 것 같아요.

순오기 2008-06-09 08:58   좋아요 0 | URL
그렇죠? 저도 새벽이랑 비오는 날 밖에 못 봤는데, 학교 도서실에 새로 들어온 책이라 이제야 보게 됐어요. 그림이나 내용이 좋았어요~~~ ^^

2008-06-09 08: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06-09 08: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bookJourney 2008-06-09 1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신을 돌보는 것은 권력이나 부, 명예가 아닌, '끊임 없는 자기 성찰'이 기본~
멋진 책 소개, 감사합니다~ (보관함에 담아두었어요.)

순오기 2008-06-09 13:10   좋아요 0 | URL
자기 성찰...나부터 해야되지만...저어기 위에 계신 분들에게 꼭 필요한 덕목일 듯...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