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길이 끝나는 곳 (양장)
셸 실버스타인 글. 그림, 이순미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내가 따끈따끈한 신간을 읽고 난 후의 반응은 두 가지다. 감동으로 당장 리뷰를 쓰고 싶은 책과, 좀 숙성시켜야 정리가 되는 책으로 나뉜다. <골목길이 끝나는 곳>은 후자에 속했다. 찬찬히 읽고 다시 한번 더 읽었는데도 명쾌하게 정리되지 않아 차일피일 미루다 아직 덜 숙성되었지만 솔직한 나의 감상을 남긴다.

쉘 실버스타인은 '아낌없이 주는 나무'로 각인된 작가라 그의 작품을 오래 기다렸다. 2007년 <다락방의 불빛>을 기다릴때는 애인을 기다리는 심정이었다. 반짝이는 재치와 유머, 기발한 상상력과 엉뚱함에 감탄도 했다. 어떤 작품은 나를 반성하게 했고 교훈도 주었다. 오랫동안 '아낌없이 주는 나무'와 '어디로 갔을까 나의 한쪽은' '코뿔소 한마리 싸게 사세요' 밖에 보지 못했기에 참신함이 돋보여 높은 점수를 주었다.

두번째로 만난 <골목길이 끝나는 곳>은 다락방보다 황당 엽기의 수위가 더 높다고 읽혀졌다. 어린이들에겐 너무 버겁고, 청소년들도 쉽게 이해할 책은 아닌 듯하다. 순수한 어린이 마음을 담은 작품과 가볍게 웃을 수 있는 것들도 많지만,  오우~ 이 작품은 의미가 심오하고 좋은데! 북다트 한 통을 다 꽂아가며 읽었다. 그런데, 문제는 양이 너무 많다. 127여편이나 되는 작품을 읽고 나니 과식으로 체할 것 같은 느낌이었다. 아주 황당 엽기스런 난해한 작품은, '음~ 이게 뭔소리야?' 주춤 생각에 빠지게 한 작품도 많지만, 집중하여 현자의 지혜를 발견하는 기쁨을 맛보기도 했다.

이 책을 어린이용과 청소년용으로 나누어, 좀 더 얇은 책으로 만들었다면 좋지 않았을까?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읽고 자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우화 같고 시같은 책을 만난다면 기꺼이 환호했을 것이다. 어린이들이 이해할 순수한 작품도 많으니까, 얇은 시집이나 '아낌없이 주는 나무' 같은 그림책으로 만들었다면 열광했을 것 같다. 이런 기막힌 발상을 하는 그가 존경스럽고, 자꾸 뒤적일때마다 새로운 발견을 하는 묘미도 있다. 순수하고 재치 넘치는 작품 감상은 보너스! ^^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란 2008-06-07 1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대학다닐때 열광했던 책이었는데 순오기님도 마음에 든다니 좋으네요. 어린이에게는 무리수가 있지만 어린이보다 청소년부터 라는 게 더 맞을거 같아요. 그때는 이 책의 내용을 그림으로 글로 옮겨 친구들에게 편지로 보내는 즐거움을 갖고 있었어요 지금은 책꽂이에 꽂아놓고 제목만 스쳐가지만 가끔씩 누군가 이 책 이야기를 하면 너무 반가워요. 이 책에 대한 가슴따뜻하게 행복해지는 감정을 느낄수 있어서 그것을 누군가도 같이 공유할수 있다는게 참 반가워요

순오기 2008-06-07 19:19   좋아요 0 | URL
아~ 전에 출판됐던 책이군요. 어린이에게 좋은 작품과 청소년용과 나누었으면 참 좋았을 것 같아요. 저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A4 용지에 똑같이 그려서 지금도 보관하고 있어요.^^
님의 서재에 쌩~하니 달려가 구경하고 왔지요. 같은 책을 읽었다는 게 좋았어요.^^

rldmstmf 2008-10-08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거 한번재미있겠네~~언제한번은읽어보고싶다니깐..........................

순오기 2008-10-09 07:18   좋아요 0 | URL
재미있어요~ 읽어보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