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읽기에 실린 '비둘기 구구'의 원작 동화책
나는 쇠무릎이야 작은도서관 4
김향이 지음, 유기훈 그림 / 푸른책들 / 200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4학년 1학기 읽기 다섯째 마당에 실린 '비둘기 구구'의 원작 동화로, 4학년들이 곧 배우게 된다. 교과서에선 사육장에 갇힌 구구가 하늘을 나는 참새를 부러워하며, 갇힘과 자유를 생각해보게 한다. 사육장에서 몰래 빠져 나와 겪는 어려움과 먹을거리 문제도 질문을 던진다. 하지만 이 글에서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은, 구구를 치료하고 놓아주는 할머니의 염원일 것이다.

 "못난 사람들은 땅에다 철조망으로 금긋고 오가지 못하고 살아도, 너희들은 마음대로 날아다닐 수 있지 않니? 너희들처럼 나도 날개가 있으면 정말 좋겠구나, 고향 하늘, 고향 땅 한 번 보면 원이 없겠는데......"

요즘은 이런 통일교육도 많이 하지 않는 것 같은데, 아이들이 동화를 통해서라도 그런 마음을 느낀다면 좋겠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 꿈에도 소원은 통~일 이 정성 다해서 통~일 통일을 이루자' 우리땐 날마다 통일을 노래했는데, 이제 통일은 이산가족들만의 염원이 된 거 같아 안타깝다.

교과서에서 비둘기 구구가 선택한 삶에 대해 생각하고 친구들에게 말해보자는 문제가 있어 논술주제로 다루었고, 4학년 가은이가 쓴 글을 올리며 눈높이 생각을 들여다본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08-05-24 0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가 글씨를 참 잘 쓰네요. 그림도 잘 그렸구요. 김향이님이 통일에 관한 글을 종종 쓰시나봐요. 전에 읽었던 것 같아요. 달님은 알지요...던가?

순오기 2008-05-24 10:15   좋아요 0 | URL
얘가 글씨를 깨알만하게 쓰는데, 코팅해 준다고 했더니 심혈을 기울여 썼더라고요.^^ 한달에 한 작품씩 코팅해주고 연말엔 작품집으로 묶어낼 계획이에요.
전에 쓴 리뷰를 먼댓글로 연결했어요. 김향이 '달님은 알지요'^^

마노아 2008-05-24 12:24   좋아요 0 | URL
우와 코팅해 준다고 하면 애들 눈이 반짝일 것 같아요. 연말에 작품집까지! 너무 근사해요. 아이디어 창고에요. 순오기님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