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 3~8세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29
존 셰스카 글, 레인 스미스 그림, 황의방 옮김 / 보림 / 199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의 패러디작품으로, 바로 악당이면서도 멍청한 늑대가 들려주는 이야기다. 갑자기 왜 명바기가 확~ 떠오르는 것일까? 말 같지 않는 변명이라도 한번 들어봐 줘야 할까~~음, 명바기가 아니고 늑대니까 한번 들어 주자. 자~ 진실이 무엇인지 얘기해 보시죠!

늑대의 입장에서 하는 '아기 돼지 삼형제 이야기'를 너희들은 처음 듣는거야. 아무도 들은 적이 없거든... ^^ 나는 알렉산더 울프, 그냥 알이라고 부르기도 해. 어린 독자들은 이름부터 호감을 갖기 시작해서, "늑대가 토끼나 양, 돼지같이 조그만 동물을 먹는 건 절대 우리 잘못이 아니야."라고 말하면, 다들 맞아 맞아 공감해준다. 호호~ 요 그림책 작가는 상당히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끌어가며, 아이들을 홀딱 빠져들게 한다. 목소리를 적절하게 흉내내어 구연하면 아이들은 진짜 몰입한다. 늑대가 들려주는 이야기면서, 마치 대화를 주고 받듯 끌어가는 솜씨가 일품이다. 그림도 독특한 캐릭터의 늑대에 호감을 가질만큼 재미있게 그려졌다.

할머니의 생일케이크를 만들려는데 설탕이 떨어져서 이웃의 돼지네로 얻으러 갔어, 그때 늑대는 심한 감기에 걸렸고... 돼지를 부르려는데, 그만 코가 간질간질해서 재재치가 터져 나온거야~~~ 세상에 집을 지푸라기로 짓는다는 게 말이 되니? 재채기 한방에 지푸라기 집이 몽땅 부서졌고, 그 한복판에 아기돼지가 죽은채로 있는거야. 먹음직스런 햄이 있는데, 너희들이라면 그냥 가겠니? 꿀꺽~~~ㅎㅎㅎ 둘째도 역시 바보처럼 나무로 지었으니 내 재채기에 또 부서져 버렸어. 늑대의 명예를 걸고 하는 말인데, 두번째 아기돼지도 죽어 있었어. 너희도 알지? 음식을 바깥에 그냥 놔두면 상한다는 걸~~~~ 그래서 내가 또 먹어 치웠지! ㅋㅋㅋ

삼형제 중에 그래도 머리가 제일 좋은지 첫째는 벽돌로 지었더라고, 그런데 이 녀석은 우리 할머니한테 막 욕을 하는거야, 다리나 부러지라고! 너 같은면 이런 걸 참을 수 있겠어? 내가 막 미쳐버릴 것 같아 돼지네 집을 부수려고 할 때, 경찰들이 달려왔어. 내가 막 재채기를 하면서 야단법석을 떨을 때 말이야~~~ 다음은 너희가 아는대로 내가 돼지를 두마리나 먹어 치운 늑대가 된거야. 신문기자들은 감기에 걸린 늑대가 설탕을 얻으러 왔단 이야기는 독자의 흥미를 끌지 못할 거라 생각하고, 오직 "입김을 세게 불어 집을 부숴버렸다"라고만 기사를 써 나를 고약한 늑대로 만들어 버렸어. 난 정말 억울하게 누명을 쓴 거라고......

흐흐~ 어떤 게 진실인지, 혹은 입장 바꿔 생각해보라고 하는 말이라면 어린 독자들이 이해할 수 있으려나? 아이들은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가 이렇게 다를수도 있다는 것에 상당히 재미를 느끼며, 늑대 이야기가 진짜인지 물어보았다. 호호~ 아이들끼리 늑대 이야기가 맞다 아니다로 편이 갈라져 잠시 토론을 펼치는 것도 좋았다. 늑대가 "너희들은 나한테 설탕 한컵쯤은 꾸어 줄 수 있겠지?"라고 음흉스럽게 물을 때, 오싹~~하며 질겁하는 아이와, '응, 설탕을 꾸어줄게'라고 말하는 아이들로 나뉘었다. ^^

명바기의 진실을 삼척동자도 아는바 같이,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는 어린 독자들도 충분히 간파한다. 이렇게 널리 알려진 이야기를 새롭게 만들어낸 '존 셰스카'가 너무 멋져 보인다. 앞으로 명바기가 들려주는 'BBK 이야기' 라는 명작이 태어나는 것은 아닐까? ㅎㅎㅎ


댓글(6)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시장미 2007-12-17 1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와 비교하기에는 늑대가 훨...씬.. 나은 것 같은데요? ㅋㅋ
이런 책도 있군요. 잘 알려진 이야기의 번외편이라고 해야할까요..
관점에 따라 주인공의 행동이나 말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동화같네요. 초등학교 저학년 수업을 할 때 아주 좋을 것 같아요. :)

순오기 2007-12-17 14:36   좋아요 0 | URL
흐흐~ 그 보다는 늑대가 훨씬 더 늑대적일까요?^^
예, 초등 저학년들은 자기들이 읽은 책의 패러디 작품도 충분히 쓸 수 있어요.

마노아 2007-12-18 1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옷, 이 책 매력적입니다. 늑대 입장에서의 재구성이라니... 일단 오리지날 버전을 먼저 들려준 뒤 도전해야 할 책이군요. 담아가요^^

순오기 2007-12-19 07:42   좋아요 0 | URL
ㅎㅎ 애들이 참 좋아해요. 여러번 들려줘도...
이모가 들려주는 늑대의 목소리에 조카가 껌벅 넘어갈 것 같은데요. ^^

bookJourney 2007-12-19 06: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흠, 늑대의 말이 사실일까요? 아닐까요?!
기자들이 진실을 전한 걸까요? 독자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 진실을 감춘 걸까요?!
늑대의 말에 잠시(!) 흔들리는 건 평상시 기자를 믿지 못하는 제 불순한 태도 때문일까요?!
아이가 "엄마, 어느 쪽이 맞는 건가요?"라던가, "엄마는 어느 쪽이 맞다고 생각해요?"라고 물어볼까봐 조금 겁나는데요 ... ^^;;

순오기 2007-12-19 08:03   좋아요 0 | URL
ㅎㅎㅎ 겁나기도 하죠. 요즘 같으면...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이 진실이 아니라는 게 무지 무지... ㅠㅠ
아이가 질문하면 엄마가 되물어보세요. 넌 어떻게 생각해? 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