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알을 낳았대! - 3~8세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2
배빗 콜 글.그림, 고정아 옮김 / 보림 / 199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렇게 깜찍한 발상으로 생명 탄생의 비밀을 알려주는 책은 흔치 않을 것이다. 어른들은 숨기고 싶어하지만, 작가는 감추거나 꾸미지 않고 그대로 보여준다. 어쩌면 다 알고 있는 어른은 민망하겠지만, 아이들 수준에 요렇게 딱 맞추어 그려내기도 쉽지 않을 것이다. 너희들도 이제 알아야 할 때가 되었다면서 책 속의 엄마 아빠는 엉뚱하게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아이들은 엄마 아빠는 그것도 모르냐면서 자기들이 그림을 그려가며 설명한다. 후훗, 요즘 애들이라면 충분히 그러고도 남을 것이다.

요즘은 개방적인 성교육 때문에 유치원만 다녀도, 아기가 어떻게 해서 태어나는지 모르는 아이가 별로 없다. 난자, 정자라는 용어는 거침없이 쓰지만, 엄마 아빠가 어떻게 사랑을 나누는지 자세히는 알지 못한다. ^^  이 책은 사랑을 나누는 장면도 아이들의 리얼한 그림으로 보여준다. 동화를 읽어주는 엄마들은 요 장면을 읽어주고 보여주기가 민망하다 했지만, 아이들은 자기들의 눈높이로 보기 때문에 어른들처럼 얼굴 붉힐 장면으로 느끼지는 않는다. 그래서 난, 아주 뻔뻔스럽게 열심히 사랑하는 엄마 아빠 그림을 보여주고 읽어주면서 외친다.

"요렇게 신나고 재미있게 사랑을 해서 일등한 아기씨가, 바로 여러분이 된 거에요!"



그림이 민망한가요? 그래도 애들이 그린듯한 그림이라 좀 낫지 않나요? ㅎㅎ 이 책을 읽고 정말 엄마 아빠가 어떻게 해서 아기를 낳는지 모른다고 생각하는 순진한 아이도 있더라고요! 그것도 초등 1,2학년 아이들인데... 그러니 이 그림 때문에 굳이 얼굴을 붉힐 필요는 없을 듯해요.

자, 엄마 아빠가 어떤 엉뚱한 말로 웃겼는지 아이들과 헤아려보는 것도 재미있다. 여자 아기는 설탕에 양념에 온갖 향기로운 것을 넣어서 만들고, 남자 아기는 달팽이와 강아지 꼬리를 넣어서 만든단다. 또 아기를 붕어빵 굽듯이 구어낼 수도 있고, 돌밑에서 나올때도 있단다. 씨앗을 화분에 심고 물을 주면 쑥쑥 자라기도 하고, 튜브에서 짜내거나 엄마가 소파에 알을 낳았는데 그 알이~ 뻥 터지더니 너희들이 나왔어. 라고 마무리 짓는다.

하하하~~ 정말 엉뚱한 발상이지만 이중에 몇가지는 맞는 이야기도 있다. 어떤 이야기가 맞는지 책을 읽으면서 아이와 함께 살펴보자. '내멋대로 공주'도 쓰고 그린 배빗 콜은, 이 책에서도 아주 재미있고 즐거운 그림으로 우리들이 어떻게 태어났는지 친절하게 가르쳐준다.

"야호~ 난 일등해서 태어났대요!" 어린이가 자기 출생에 긍지를 가질 수 있는 아름다운 책이다. ^^


댓글(2) 먼댓글(1)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성교육 걸음마 책이예요
    from 파피루스 2007-12-15 09:46 
    정자라는 꼬마의 여행을 통해 아기가 어떻게 생겨나고 자라는지 설명해 줍니다. 아주 깜찍하고 귀여운 발상이죠. 알록달록 예쁜 꼬마들이 출렁이는 파도에 밀려 여행을 시작합니다. 떠나기 싫은 녀석, 겁을 내는 녀석도 있지만 용감하고 모험심 강한 꼬마가 제일 앞장섭니다. 터널 끝에 나타난 동굴 속으로 떨어져 엄마의 아기 씨인 동글이를 만나 같이 놀다가 쏘옥~~~~ 들어갑니다. 한몸이 된 꼬마와 동글이는 또 여행을 떠나 크기도 적당하고 알맞게 따뜻한 집을 발견해
 
 
프레이야 2007-11-25 2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이 그림책 보면 대책없이 유쾌발랄해져요.

순오기 2007-11-26 08:29   좋아요 0 | URL
ㅎㅎ 정말 재미있지요. 배빗콜의 매력을 듬뿍 느낄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