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폭발 뒤 최후의 아이들 청소년문학 보물창고 2
구드룬 파우제방 지음, 함미라 옮김, 최혜란 그림 / 보물창고 / 2006년 6월
평점 :
품절


핵- 핵폭탄이 터질 줄은 아무도 알지 못했다
폭- 폭발의 여파로 모든 것이 사라지고, 오염되고 병에 휩싸였다.
발- 발사를 누가 했는지 아무도 관심이 없다
      모두들 그저 살려고 발버둥을 칠 뿐이다
뒤- 뒤를 돌아볼 여유는 없다
최- 최악의 상황에 지금 휩싸여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주위의 모르는 사람이 죽고, 이웃의 친구도 죽고,
      가족도 죽고, 나도 언제 죽을 지 모르는 상황이다
후- 후회를 해 봤자 소용없고 용서를 빌어도 부질없는 짓이다
의- 의지할 곳 없는 사람은 늘어만 가고
아- 아이들은 기형과 돌연변이로 태어났다
이- 이런 비참한 상황을 누가 만들었을까? 우리
들- 들의 부모님 세대다!
     언제쯤 사람들이 희망을 갖고 잘 살아갈지 기대를 하지만,
     이런 기대를 비웃듯 책은 끝까지 현실적이었다.
     무섭다! 이런 이야기가 책 속의 상상으로만 끝날것 같지 않아서.....
     핵폭탄이 터지면 정말 이럴것 같다는 현실감이 무섭게 느껴지는 책이다.

**중학교 1학년 아들이 책을 읽고 독후삼행시로 이렇게 적어 놓았다.
5학년 막내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게 맞는것 같다며, 쉐베보른에 남은 아이들이 자기 같아서 숨이 멎는 것 같았다며..... 한숨을 몰아쉬었다.

---아이들 감상에 공감하면서, 엄마의 느낌도 덧붙이자면,
"애들은, 역시 강하게 키워야 돼!"
열두살 '롤란트'가  죽어가는 사람을 도와주는 걸 보면 어른보다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열다섯 살 '유디트'누나도 최악의 상황이지만 최선을 다했고 죽음을 담담하게 받아 들이는 모습이 감동적이었다. 어떤 상황에 처해도 스스로 해결하려는 용기와 강한 의지를 가져야 된다. 쉐베보른 최후의 아이들처럼 부모 형제 그 누구도 끝까지 함께 하지 못하니까.

희망이 필요하고 폐허가 되었다는 고향 '보나메스'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전에는 믿을 수 없다는 엄마의 고집도 이해가 되었다. 삶에 진정 필요한 것은 물질의 풍요와 안락한 현실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한가닥 희망일지도 모르니까!
 
우리 세대는 어쩌면 그렁저렁 살다가 한 줌 흙으로 갈지라도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미래를 넘겨줄지 걱정된다. 핵폭발이 아닌 환경오염으로 인한 심각한 기후변화를 느끼는 요즘 정말 걱정스럽다.

작가 '구드룬 파우제방'은 '그냥 떠나는거야'라는 책에서도 해피엔딩이나 돌아온 탕자를 예감하는 독자의 기대를 저버린다. 이 책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독자의 기대를 무너뜨리고 현실로 마무리한다.
그래도 최후의 아이들에게 서로 존중하고 도움을 주며, 대화하는 법을 배우고 해결 방법을 찾으라고 한다. 책임감을 갖고 서로 사랑하며 평화로운 세상이 되어야 한다고... 읽고 쓰고 계산하는 법보다 훨씬 중요한 것을 가르쳐 주겠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참담한 현실에서 미래를 향한 한가닥 희망일지도 모르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망찬샘 2008-12-09 06: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순오기님 추천하신 책은 확실하다!!! 땡스투 누르고 한 권 접수합니다. 잘 읽어보고 소감문 올려 봐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