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책 함께 얘기해 봐요!
일어나 작은도서관 22
문영숙 외 3인 지음, 박지영 외 그림 / 푸른책들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푸른문학상'을 받은 네 분의 작품은 모두 아픈 아이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책 주인공들의 아픔도 다르고 이겨내는 방법도 다르다. 하지만, 그 아픔을 통해 소중한 것을 발견하고 사랑을 확인하는 감동이 있다. 모두 자신이나 가족이 아팠던 경험이 한 두번은 있을 것이다. 얼마나 힘들고 아프면 '남의 옘병이 내 고뿔만 못하다'는 속담도 있겠는가?  그런 아픔과 고통을 겪는 아이들에게 우리 큰소리로 외쳐보자.
"얘들아,  일어나!"
그리고, 잔잔한 감동으로 가슴을 뭉클하게 하는 동화 <일어나>를 읽게 하자. 그러면 절로 힘이 솟고 희망을 가지게 될 것이다.

손호경님의 '믿음이와 환희'에선 서로 의지하고 신뢰감으로 충만한 안내견과 소년이 나온다. 믿음이와 환희의 이름대로 믿음과 환희를 느끼는 삶이 고마웠다. 세상은 꼭 나쁜 사람의 등장으로 얼크러지기도 하지만, 서로에 대한 믿음으로 제 자리를 찾아 기쁘다.

임문성님의 '꿈 속의 방'에서 가인이는 부모의 이혼소식에 혼란을 겪으며 기면증에 빠진다. 글쎄~ 부모의 이혼을 받아들일 준비가 된 아이들이 어디 있을까?  살면서 이혼할 생각 안해본 부부가 있을까마는 결국, 내 인생보다 더 소중한 아이들 인생 때문에 마음을 돌리게 된다. 아이들 미래를 열어가는 길에 부모의 이혼이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되지 않겠는가? 이 나이쯤 되어보니 '사람 사는 거 다 거기서 거기야~ ' 라는 생각이 든다. 부모의 사랑 받았다는 기억으로 가인이가, 행복하고 편하게 잠들 수 있어 다행이다.

표제작이기도 한 문영숙님의 '일어나'에선 인라인 내기로 태식이를 이기고 싶었던 민우의 심정에 충분히 공감한다.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엄마의 말이 아이를 얼마나 아프게 하는지 돌아보게 된다. 이성으로는 그러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화가 머리끝까지 났을때 튀어나오는 말일 것이다. 나도 성장기에 비교 당하는 경험을 했으면서도, 우리 아이에게 하게 된다. '칭찬이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은 왜 화났을 땐 생각나지 않을까?  민우도 잠시 모순된 생각에 빠졌지만, 교통사고를 당해 의식을 잃고 죽음의 고비를 넘기면서 바른 마음을 갖게 된다. '민우야, 빨리 일어나 태식이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하렴!'

박혜선님의 '저녁별'에선 아픈 오빠 때문에 엄마를 빼앗겨 버린 인영이가 짠했다. 그런 동생에게 잠시라도 엄마를 돌려주기 위해 아픔을 견뎌내는 오빠의 의젓함에 또 가슴이 뭉클했다. 세상엔 왜 그리 아픈 사람이 많은지, 불치의 병을 앓는 환자도 그 가족도 빨리 일어나기를 간절하게 빌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