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또 읽고
날아라, 마법의 양탄자 - 제2회 푸른문학상 수상집 작은도서관 14
김지영 외 지음, 원유미, 박지영 그림 / 푸른책들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2004년 제2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 부문 대상 수상작인 김지영님의 "날아라, 마법의 양탄자'를 표제작으로, 그 외 추천우수작 세편을 묶은 책이다. 뜬금없이 한참 지난 푸른문학상 수상작을 차례로 읽어가는 중이다.

'날아라, 마법의 양탄자'는 기자 엄마의 터키 취재여행에 따라 나선 토담이가, 잠시 미아가 되어 겪은 경험을 그려내고 있다. 낯선 외국에서 말도 통하지 않는데, 어떻게 엄마를 찾게 될지 긴장되었다. 세계인에게 통하는 바디 랭귀지와 짧은 단어로 우리의 토담이도 대화를 시도한다. 만약 우리 아이가 이런 상황에 처한다면? 이 작품에서 길을 발견할 것이다.

2002월드컵을 통해 '형제의 나라'로 부각된 터키에서의 짧은 경험이 어린 독자들에게 관계 소통의 의미를 전해준다.


박혜선님의 '그림자가 사는 집'에선 가식과 위선으로 본질을 숨기고 있는 어른을 향한 아이의 외침이 들린다. 나도 어느 한 부분은 허위로 감싸고 있음을 인정하면서... 남에게 보여지는 자신 때문에 행복을 과장하거나 진실을 감추는 어른은 아닌가 돌아보게 된다. 부모의 이혼만큼 아이에게 큰 상처가 있을까? 아이들도 알 건 다 아는데 어른들은 왜 자꾸 숨기려는 것일까?


문영숙님의 '엄마의 날개' 는 직장인 엄마를 부러워하고, 전업주부 엄마가 부끄럽거나 불만인 요즘 아이들의 심리를 엿볼 수 있다. 내게 없는 것의 가치는 한없이 크고, 내가 가진 것의 소중함을 알지 못하는 요즘 아이들이 여기 있다. 그러나, 바로 그 아이들이 우리 엄마들의 날개임을 새삼 확인케 된다.


임문성님의 '지렁이 대작전'은 요즘 아빠들의 자화상을 실감케 한다.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는 속담의 의미를 살려내면서, 아이다운 발상으로 아빠를 위해 부장님께 복수하는 재현이의 아빠사랑이 부럽다. 안팎에서 한없이 작아지는 요즘 아빠들에게, 가족의 따뜻한 사랑이 가장 큰 힘이고 응원이란 걸 보여준다.


가족을 둘러 싼 크고 작은 일상에서, 가정의 소중함을 새롭게 발견하게 된다. 가족을 소재로 그린 동화가, 가족 사랑과 가정의 소중한 의미를 일깨우면 되는 것 아닌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