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와 소음]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신호와 소음 - 미래는 어떻게 당신 손에 잡히는가
네이트 실버 지음, 이경식 옮김 / 더퀘스트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 연말에 사내 비즈니스 특강을 통해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의 빅데이터에 대한 강의를 들었던지라 책 첫머리에 나오는 그 분의 추천사를 읽으면서 이 책이 빅데이터에 대한 책인 줄 알았다. 하지만 책을 읽어 내려가면서 이 책은 데이터가 아니라 통계적 분석, 그것도 베이즈 정리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물론 다양한 통계적 자료들과 분석 자료들, 평균이나 인과관계, 상관관계, 외삽과 같은 통계적 오류를 일으킬 수 있는 개념들, 휴리스틱이나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의사결정 방법들, 사람들이 빠지는 인지 오류들이 자세히 언급되고 있지만, 이 책은 결국 예측과 확률에 대해 베이즈주의적으로 생각하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조건부 확률을 기반으로 하는 베이즈 정리는 사실 대학 시절 전공과목과 연관된 통계기법으로 배운 뒤 지난 2년 전부터 올 봄까지 진행하였던 프로젝트에서 주요 알고리즘으로 계속 사용해왔던 것이라 낯익었다.

 

 

이 책의 저자는 경제학을 전공했지만 통계확률기법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센세이션을 일으킨 경험이 많은데, 이 책에 자신의 그러한 경험들이 듬뿍 담겨있다. 2008년 금융위기에 대한 분석부터 시작해서 선거 예측, 야구경기 예측, 기상예측, 지진예측, 전염병 예측, 그리고 주식이나 포커, 테러에 이르기까지 예측과 관련된 다양한 통계자료, 분석자료, 통찰들이 담겨있다. 특히 눈길을 끌었던 것은 당장 내일부터 뉴욕에서 개최되는 세계 기후정상회의와 연관되어 지구온난화의 진실에 대해 논의한 부분이다. 사실 지구온난화의 주장이 데이터를 잘 분석해보면 지나치다고 할 정도로 문제가 된다는 것인데, 결국 과학과 정치 사이의 논쟁거리가 된 셈이라 언급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이 책은 우리가 결코 완벽하게 객관적인 예측을 할 수 없다면서 통계적 예측 방법을 지속적으로 적용하면서 불완정성을 극복해나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