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되기 위해 살지 마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무엇이 되기 위해 살지 마라 - 세계은행 총재 김용의 마음 습관
백지연 지음 / 알마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세계은행 총재로 선출된 한국계 미국인 김용 씨에 대해서는 예전부터 많은 이야기들을 접해 왔기에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그와의 인터뷰 내용이 그다지 새롭지는 않았다. 무엇보다 가장 놀란 것이 바로 아버지가 서울대 치대 출신이고, 어머니가 퇴계 사상연구로 철학박사를 받았으며, 본인은 고등학교 전교회장, 수석졸업생, 풋볼팀 쿼터백 및 농구팀 포인트 가드로 활동했었다는 화려한 배경이다. 사실 그가 무엇이 되는 것에 관심을 두지 않았고, 무엇을 해야 하느냐를 늘 생각했다는 말은 뜻은 매우 좋지만, 그의 배경만 보더라도 무엇이라도 될 것처럼 보인다. 오히려 그런 배경 때문에라도 스스로 무엇이 되는 것에 관심을 덜 두었을 것이라 짐작하게 된다. 이 책은 그의 이력사항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인생철학을 젊은 세대에게 알려주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인터뷰를 행한 백지연 씨의 개인적인 생각도 무척 많이 반영되어 있기도 하다.

 

이 책 초반부에 김용 씨 자신은 세계은행 총재가 된 게 쇼크 상태이고, 이번 일은 일어날 가능성이 너무 희박한 그런 기회가 불쑥 찾아온 것이란 표현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전혀 예상치 못했다는 말이다. 또한 김용 씨의 아버지는 안정된 일자리와 사회에서 존경받을 수 있는 자격을 먼저 갖추고 나서 그 다음에 무엇이든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 충고했었고, 실용적인 그 접근을 스스로 받아들여 성공했다고 말하고 있다. 하버드 의대 교수시절부터 약 20년 동안 저개발국의 보건 발전 영역 전문가로 활동한 이력이라든지, 페루의 가난한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하버드 의대 실습병원 중에 하나인 브리검영병원에서 10만 달러어치 약값을 떼먹은 일화 역시 흥미로웠다. 이 책의 절반 정도는 자신이 총장을 역임했던 다트머스 대학 같은 대학을 다니는 학생들에게 해주는 조언들이었다. 이를테면 인간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훌륭한 고전 같은 문학작품을 깊이 읽으라고 한다.

 

우리의 시야를 넓혀줄 수 있는 책으로 마틴 루터 킹, 넬슨 만델라, 달라이 라마, 폴 파머의 책을 추천하고 있으며, 한국의 부모님들에게는 자녀들이 배움에 대한 열정과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호기심을 갖도록 만드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전환기의 인재상은 융합과 링크를 이해하는, 적용할 줄 아는 스페셜리스트 겸 제너널리스트라면서, 이를 위해 어학능력은 기본이고, 끈질김, 대체능력, 충동관리 같은 마음의 습관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통합적 글쓰기 능력과 예술교육이 중요한데, 이런 교육은 어떤 문제를 볼 때 두뇌의 여러 부분이 함께 움직이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라 한다. 마지막으로 비겁해지지 않고 낙관적이 되는 것은 도덕적 선택이라면서 요새 젊은이들 사이에 만연한 냉소주의를 버리라고 조언한다. 전체적으로 이 책은 어머니의 철학적 가르침과 아버지의 실용주의가 조화를 이룬 그의 가정을 그대로 모방할 수 있도록 조언을 주고 있는 셈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6-17 08:5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