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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자기 유령 스텔라 1 - 피올라 구출 대소동 ㅣ 보자기 유령 스텔라 1
운니 린델 지음, 손화수 옮김, 프레드릭 스카블란 그림 / 을파소 / 2009년 5월
평점 :
양쪽으로 머리 부분을 묶은 모습이 정말로 그냥 소녀같지만, 스텔라의 몸은 펄럭거리는 보자기이며 너울너울 날아다닌다. 그러니까 유령이다. 재봉 공장 창고에서 다른 옷감 유령들과 함께 살고 있다. 스텔라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천방지축 못 말리는 반항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린 유령들에게 금지된 장난, 이를테면 하늘 높이 비행하는 것들을 스텔라는 친구들의 만류에도 결국 해버린다. 호기심, 일단 하고 보기 등이 스텔라의 특징인 셈이다. 스텔라는 고아다. 그래서 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결국 찾아나선다. 워낙 행동파인 아이라서, 스텔라가 가는 곳마다 사건이 끊임없이 터진다. 밉상이지만 소중한 친구인 피올라가 사람들 손에 들려 가방으로 만들어진 뒤 영국으로 팔려가 버린 것도 스텔라 때문에 일어난 일 중 하나이다. 스텔라의 손에 땀을 쥐는 피올라 구출기. 어리고 힘없는 유령인 스텔라는 영국까지 가서 친구를 구해오는 일을 해낼 수 있을까?
천방지축인 아이. 자식을 키우는 엄마 입장에서는 마냥 손뼉쳐 줄 수만은 없을 사고뭉치이기도 한 스텔라다. 그러나 미워할 수는 더더욱 없다. 스텔라같은 감수성과 정의감, 호기심과 용기를 지닌 아이를 어떻게 예뻐하지 않을 수 있을까! 아무리 무시무시한 유령이라도 말이다. 사실 이 책에 나오는 유령은 그다지 무섭지 않다. 우리와 똑같이 생활하고, 희로애락을 경험하는 생활인일 뿐이다. 언젠가 보았던 <꼬마 유령 캐스퍼>가 생각나지만 그보다도 더 순한 유령들이다. 그래서 책을 접하는 아이들이 유령이라는 존재에 대해 새로운 느낌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느낌이 있다. 흔히 생각하는 무서운 존재에 대해 달리 보기 내지는 '무서움'보다 '조심하기'가 더 필요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
좌충우돌하는 가운데 스텔라는 삶(존재하는 모든 것에는 삶이 있고, 유령에게도 삶이 물론 있다.)의 비밀을 하나씩 알아간다. 사실, 등장인물들이 유령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방랑의 고아 라스무스>나 <에밀과 탐정들>, <소년 탐정 칼레> 등에서 엿보이는 그런 분위기가 이 책에서도 풍긴다. 생각이 남다르고, 감성이 풍부하며, 용감하기까지 한 아이들이 엮어가는 평범하지 않은 모험과 깨달음의 이야기들. 그러고 보면 작가가 노르웨이 사람이다. 딱, 꼬집어 말하기에는 뭣하지만 북유럽 동화라고 묶을 만한 특징들이 보이는 건 당연한 일일 것도 같다. 유령 이야기여서 호기심이 동하고 재미도 있지만, 또 유령으로 한정지을 수 없는 동심의 세계, 어른의 세계, 삶의 비밀 등으로 확대돼 가는 주제가 인상적이다. 삶의 비밀 등을 언급하는 대목에서는 아이들이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있어 눈높이가 살짝 어긋나는 느낌이 있지만 이어지는 책에 대한 기대가 더 크다. 10권이 완결이라는데, 양장본의 책이 예쁘게 만들어져서 다 모아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