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젤 엔젤 엔젤 메타포 5
나시키 가호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메타포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엔젤이란 물고기를 찾아보았다. 정말 천사같이 생겼는지, 정말 악마같이 구는 면이 있는지.
과연 그렇다는 글이 드문드문 눈에 띄었다. '약한 물고기를 공격하는 성향이 있다.' 
조금 소름이 돋았다. 이 책을 읽으며 잠깐 돋았던 그런 소름이다.
인간이나 혹은 다른 무엇이나, 상반된 모습을 동시에 지니고, 그런 특성이 극대화되면
보는 이는 소름이 돋는다.
천사같은 외모 속에 들어 있는 악마성. 물론 그게 인간의 본질일 거다.
이 책은 그런 인간을 조명한다.
치매에 걸린 할머니의 여고시절의 비밀이 그녀를 화자로 하는 글에서 서서히 드러나고.
그러나 겉보기에 그녀의 여고시절은 한없이 천사같다.
그 할머니의 손녀인 고코는 모범생인 겉모습에서 비밀스럽게 탈출하고자 열대어를 기른다.
열대어 어항은 그녀가 창조한 세계이고, 그곳에서 벌어지는 엔젤의 살육극은 
치매로 인해 과거의 기억에 사로잡힌 할머니 사와짱의 내면을 들쑤신다.
치매는 어쩌면, 기억의 상실이 아니라 진실을 드러내는 연극의 막처럼도 보인다.
책은 두 사람의 입장에서 두 이야기가 나란히 전개된다.
고코, 즉 고짱과 할머니 사와짱.
서체가 달라서 구별해 읽을 수 있지만 반복되는 경계를 어느새 잊어버리게 된다.
두 사람은 다른 시대를 살아가지만 동일한 내면을 지니고 있다.
마치 우리 모두가 그런 것 처럼.
두 사람의 이야기는 평행선으로 나란히 달리다가 어느 순간 가까워졌다가 마침내 겹쳐진다.
노인과 고등학생 사이의 넓디 넓었던 간극은 어느새 좁혀지고,
이야기는 그들의 것이 아니라 내 것으로 들어온다.
할머니는 내면의 악마성 역시, 인간의 본성이며, 때로 제어되지 않을 때가 있지만
결국 용서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편안히 눈을 감는다.
아마 고짱은 모범생의 탈을 조금은 헐겁게 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대단한 문제의식으로 다가오지 않고, 참 평범한 이야기로 다가온다.
하지만 매우 예리하게 일상을 들여다본다.
조금은 내면을 들여다볼 기회를 가져다 준다.
악마성을 어떻게 다스려 가며 내것으로 편안히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생각의 여지를 준다.
악마성을 지닌 것은 죄가 아니며, 그로 인해 타인을 괴롭히면 죄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용서는 언제든 가능하다. 너무 괴로워하지 말라,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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