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리고 떠나기 법정 스님 전집 2
법정(法頂) 스님 지음 / 샘터사 / 2001년 8월
절판


산에서 사는 사람들에게는 익히 알려진 사실이지만, 가을이 되면 다람쥐들은 겨울철 양식을 준비하느라고 아주 분주하게 내 닫는다. 참나무에 오르내리면서 도토리를 턱이 불룩하도록 입안에 가득 물고 열심히 나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혹은 밤나무에서 알밤을 물고 땅속의 굴로 들어가는 모습이 자주 눈에 띈다. 그 절에 살던 한 비구니가 다람쥐의 이런 추수秋收하는 광경을 지켜보다가 그 굴을 파보았다.
그 땅굴에서 도토리와 알밤이 소두 한 말 남짓 저장된 것을 발견하고, 이게 웬 떡이냐 싶어 도토리 묵을 해먹을 요량으로 죄다 꺼냈다. 그 다음 날 아침 섬돌 위에 벗어놓은 신발을 신으려고 했을 때 섬뜩한 광경을 보고 그 스님은 큰 충격을 받았다. 겨울 양식을 모조리 빼앗긴 다람쥐는 새끼를 데리고 나와 그 비구니의 고무신짝을 물고 죽어 있었던 것이다. 이런 다람쥐를 어찌 미물이라고 지나쳐버릴 수 있겠는가. 그 비구니는 뒤늦게 자신의 허물을 크게 자책하였다. 자신의 고무신짝을 물고 자결한 그 다람쥐 가족들을 위해 이레마다 재를 지내 49재까지 지내주었다고 한다.-91~92쪽

자신의 몸을 보신하기 위해 개를 때려잡아 먹는 일이 아직도 우리 둘레에는 여름철마다 버젓이 성행하고 있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개를 그냥 죽이지 않고 목에다 밧줄을 걸어 나무에 매달아놓고 몽둥이로 패 죽인다는 것이다. 그래야 개고기가 맛이 있다고 하니, 이러고도 우리가 이성과 양심을 지닌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까.
말 못하는 짐승을 거저 잡아먹는 것도 끔찍한 일인데, 자기의 입맛을 돋우기 위해 산 채 매달아놓고 몽둥이로 때려서 잡아먹다니 얼마나 잔인 무도한 짓인가. 개들한테는 미안한 표현이지만, 거죽은 인간의 탈을 썼으면서도 하는 짓은 개만도 못한 인종 말자들이 아닐 수 없다.
인과가 있고 윤회가 있다면, 짐승한테 그런 몹쓸 짓을 한 인종들은 이다음 몸소 그런 짐승의 몸을 받아 자신들이 행한 잔악한 행위만큼 되돌려 받게 된다는 그런 인과의 가능성도 한번 되돌아볼 줄 알아야 한다.
한국 가톨릭 신부들이 걸핏하면 개고기 파티를 하는 걸 보고, 외국인 사제들은 깜짝 놀란다는 말을 여러 차례 들었다. 낙태까지도 반대하고 있는 가톨릭의 입장에서 반성해 볼 일이 아닌가 싶다.-92~9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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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하늘 2010-05-11 0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보고싶어 찜하고 갑니다.^^

후애(厚愛) 2010-05-11 05:51   좋아요 0 | URL
넵~ 재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