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신 - 파랑새 사과나무64 

 김소연(글), 김동성(그림) ㅣ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현대소설, 역사소설, 역사 로맨스소설, 무협소설까지 읽었던 나는 처음으로 역사 한국동화를 구입을 해서 읽었다. 내가 처음으로 구입한 역사 한국동화인 꽃신은 마노아님 보관리스트에서 본 순간 반해버린 꽃신이다.  만약에 마노아님 보관리스트에서 꽃신을 못 보았다면 아마도 난 역사 한국동화가 있었는지도 몰랐을 것이다. 그 덕분으로 한국동화를 매일 검색을 하고 있다.  

꽃신은 세 편의 중편을 담은 역사 동화인데 첫번째가 꽃신이다. 그리고 두번째는 방물고리. 마지막으로 세번째는 다홍치마다. 꽃신을 주문할 때 순오기님의 멋진리뷰를 본 기억이 나서 초정리 편지를 함께 주문을 했다. 그리고 보금이도. 주문한 책들이 지난 주에 도착을 해서 먼저 꽃신부터 읽었는데 푹 빠져 버렸다. 거기다 홀딱 반해버린 멋진 그림들....예전에 나도 그림을 배우고 싶었는데....그런데 꽃신은 중편답게 내용이 너무 짧다는 것이 아쉬웠다.  하지만 마음에 와 닿는 꽃신이었다.

어릴적에 할매(할머니)가 신던 고무신 생각이 난다. 나도 고무신이 신고 싶어서 사 달라고 조르던 생각도 난다. 오일장에 할매가 사온 검정고무신이 생각도 난다. 하지만 난 한 번도 검정고무신을 신어 보지 못했다. 부끄러워서....그런데 지금에야 알게 되었다. 비단꽃신보다 말린 민들레꽃으로 치장한 짚신(꽃신)보다 힘들게 남의 집에서 밭일로 벌어 온 돈으로 사오신 검정고무신이 소중하다는 것을....할매의 피땀이 묻은 소중한 검정고무신...그 검정고무신을 할매는 어쨌을까? 아까워서 버리지는 못했을텐데...꽃신을 읽지 않았다면 깨닫지 못한 나일 것이다. 부끄럽다. 할매가 얼마나 속상해 했을까? 다음에 산소에서 빌 것이다. 잘못 했다고!  

두번째 중편인 방물고리는 엄마의 약값과 부자가 되겠다고 악착같이 돈을 버는 덕님이다.  소중하게 보살피고 길렀던 돼지가 새끼를 낳는 날 엄마가 죽자 돈 밖에 모르던 집안의 어른이라고 나타난 성택와 성규는 집과 돼지와 새끼를 눈독 들이고....그리고 강제로 시집을 가게 되었다는 걸 알게 된 덕님이는 김 행수한테 도움을 청하지만 뾰족한 방법이 생각이 나지 않던 것을 항상 덕님이가 짝사랑하는 장돌뺑이 홍석이가 도와 주는데....돼지를 판 돈으로 마련한 방물고리. 김 행수를 따라 다니며 장사를 해 보겠다는 덕님이의 말에 김 행수는 반대를 하지만 이번에도 홍석이가 옆에서 도와 준 덕분으로 길을 나서게 된 덕님이....나중에 덕님이와 홍석이가 잘 맺어졌으면 좋겠다. 

세번째 중편인 다홍치마는 아끼느라고 아직 읽지 못했다.

이제 역사 동화에 반해 버린 나...모아 둔 나의 용돈이 조금씩 줄어 들어 나의 지갑이 홀쭉이가 되는 걸 보게 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노아 2009-02-10 2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관리스트를 공개로 해둔 것이 뜻밖에 찬스가 되었군요! 정작 저는 만지작거리기만 하고 아직 보지 못한 책이에요. 김동성 작가님을 워낙 좋아해서 그래도 기필코 보기는 할 요량이랍니다. 오늘 5만원어치 질렀으니 당분간 좀 참아보구요. ^^

후애(厚愛) 2009-02-11 06:43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그리고 죄송해요. 제가 먼저 질러 버려서 말입니다. 가깝게 계신다면 꽃신을 선물로 드리고 싶네요.^^; 이제 다른 책들은 최소한 줄이고 역사에 관한 한국동화를 구입을 할까 합니다. 한국동화에 홀딱 반해 버렸어요.~ㅎ

비로그인 2009-02-11 0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표지 그림이 참 예쁘네요. 검정고무신 사연이 참 뭉클해요.

후애(厚愛) 2009-02-11 07:02   좋아요 0 | URL
네. 표지 그림도 그렇고 책속의 그림도 아주 이쁜답니다. 어릴적에 가끔씩 할머니께 불효를 많이 했었지요. 돌아가시고 난 뒤 이렇게 깨닫는 저랍니다. 남몰래 많이 우셨던 할머니 생각이 많이 나고 그리워요.

순오기 2009-02-15 14: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거기서 주문하면 택배비가 따로 붙겠죠?
꽃신은 나도 아직 못 봤어요. 많은 분들이 좋다고 하니 조만간 봐야겠죠~
초정리 편지, 역사동화로 높은 점수를 줄만해요.^^

후애(厚愛) 2009-02-16 07:10   좋아요 0 | URL
네! 이곳에서 4권을 주문을 하면 택배비를 $6.76(칠천원)받습니다. 4권에서 1권씩 추가를 하면 700원씩 더하면 되고요. 좀 복잡하죠? 이십만원치 주문을 하면 무료 배송이랍니다. 꽃신 정말 좋아요. 강추!!! 초정리 편지는 순오기님의 멋진 리뷰를 보고 망설임 없이 구입을 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