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88
제인 오스틴 지음 / 민음사 / 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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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의 중요성 혹은 가치에 대해 모르진 않지만, 아주 어렸을 적 어머님의 성화에 못 이겨 세계문학전집을 독파한 경험이 없는 이들에겐, 게다가 내 나이 정도 되면 쉽사리 다시 다가가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불후의 명작들이 나온 뒤 수백 년이 흐르는 동안 엄청나게 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지만, 과연 고전에 버금가는 책들은 몇 권이나 될까. 다시 한 번 대한민국 어머님들의 혜안에 감탄할 따름이다. 단 논술이나 뭐 이딴 불순한 의도로 읽는 고전은 얼마나 지루할 것인가 감히 상상할 따름이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내 독서편력은 그야말로 편향의 극치를 보여주었고, 아집과 무지를 키우는 데 크게 일조한 듯하다. 그렇다고 부모님들을 탓할 것은 없어 보인다. 온전히 내 의지로 책을 고르고 읽었으니, 또한 온전히 내가 만든 결과다. 어리고도 천둥벌거숭이 같던 난 고전이라 함은 왠지 케케묵은 옛 이야기로만 생각했던 것 같다. 그 안에 담겨있는 놀랍도록 아름다운 이야기들은, 그 빼어난 문장들은 미처 짐작하지 못했다.

《오만과 편견》역시 나에겐 그런 먼지 쌓인 것 중 하나였다. 사실 책장을 정리하다 이중으로 꽂혀진 책장의 뒤편으로 보이는 《파리대왕》을 찾았고, 그 옆에 언제 샀는지도 기억나지 않는 이 책을 찾게 된 것이다. 거기에 키이라 나이틀리의 얼굴이 겹쳐진 것도 고백해야 겠다. 영화에 모든 배역들이 대체적으로 마음에 들진 않았지만, 나이틀리의 연기는 그나마 훌륭했다고 생각한 바 있다.

작품엔 조소를 금치 못하게 하는 속물적인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엘리자베스의 수다스러운 어머니를 비롯해 이른 바 아부의 달인 콜린스 경, 그의 재산을 보고 내키지 않은 결혼을 하게 된 엘리자베스의 친구 샬럿, 그리고 온갖 거짓으로 엘리자베스의 눈을 흐리게 했던 위컴, 그런 그를 사랑한 철부지 리디아, 자신의 지위만큼의 품격을 애석히도 갖추지 못한 전형적인 속물 귀족 캐서린 영부인 까지. 신분과 명예, 재산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이런 모습들은 조소와 함께 당시 영국의 신분제도 및 결혼관을 투명하게 비쳐준다.

하지만 당시 영국 사회의 모습을 충실히 묘사한 것으로 작품의 미덕은 끝나지 않는다. 작품이 지금까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은 당시의 문제의식이 지금까지 유효하기 때문이다. 결혼을 상품화하고, 신분에 따른 인간의 평가가 이루어지는 모습은 과거와 지금 별반 다르지 않다. 책을 읽으며 때론 킥킥거리면서도 마치 김대희나 된 듯이 씁쓸하게 느껴진 점이 바로 그것이었다. “돈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더러운 세상!”^^

그렇다. 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인간이 인간을 판단함에 있어 내면보다 겉모습에 치중해 온 것이. 더구나 결혼과 같은 두 사람의 인생을 결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중대한 일에 인간성과 내면이 아닌 신분과 재산이 중시되는 행태. 과거와 지금이 전혀 다르지 않다. 내가 감히 필명으로 쓰고 있는 간서치(看書痴)의 제 주인인 이덕무의 절친한 벗이었던 박제가는 1700~800년대 조선 사회의 모습에 분개하며 이렇게 절규했다.  


“나는 위아래를 알아야 한다는 말이 정말 싫습니다. 예의를 지키라는 이야기 같지만 결국은 집안이나 신분, 벼슬의 높고 낮음에 따라 고개를 들고 숙이는 것을 정하라는 게 아닙니까? 옳고 그름에 따라 고개를 들고 숙여야지, 어찌 그 사람의 껍데기만 보고 고개를 숙이겠습니까?”

박제가 다운 말이다. 서자라는 신분상의 차별을 일생의 큰 상처로 품고 살았던 박제가에게 신분상의 부당한 차별, 지위와 재산으로 평가되는 조선 사회는 그야말로 버러지 같은 그것에 다름 아니었을 것이다. 《오만과 편견》에 나타난 영국 사회의 모습도 말만 그럴 듯하고, 껍데기만 요란할 뿐 사실 조선 사회의 그것, 그리고 현대 사회의 모습과 다르지 않았다.

제인 오스틴은 평생 결혼을 하지 못한 노처녀로 살다 생을 마감했다. 당시 사회에서 미모가 출중하지 않고 신분이 고귀하지 못한 노처녀는 결국 집안에서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으며 개인교사나 하다가 생을 마감하는 것이 보통이었다고 한다. 제인 오스틴 역시 가족들의 뒷바라지에 매달리며 틈틈이 글을 써내려갔다고 한다. 하지만 작가라는 직업에 대한 자부심 하나 만큼은 대단했다고 하니, 그의 글이 단순한 가정사, 연애사로 치부될 수 없음은 당연하다. 그는 소일삼아 글을 쓴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모든 재능과 열정을 바쳐 글을 써내려갔던 것이다.

제인 오스틴은 한 가정의 이야기를 통해 영국 사회 전체를 담아내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을 해냈다. 엘리자베스와 그녀의 언니 제인의 사랑이야기, 그리고 결혼까지 이어지는 과정은 그대로 영국 사회의 일면을 보여준다. 한정 상속이라는 매우 부당한 제도를 고수했던 영국의 후진성을 보는 재미도 사실 적지 않았다고 고백한다. 그녀들의 동생인 철부지 리디아의 대책 없는 결혼, 엘리자베스의 친구인 샬럿의 정략적인 결혼도 당시 사회상을 반영한다. 결국 진정한 사랑을 이루는 것으로 작품은 끝을 맺지만, 어찌 보면 제인과 엘리자베스의 결혼은 이 시대의 신데렐라 스토리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보편적인 모습은 아니었다는 얘기다.

얼마 전 TV 프로그램에서 한 여대생의 “루저”발언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뭐 그냥 그러려니 생각할 수도 있었던 문제인데, 대한민국 루저들의 분노가 자못 컸던 모양이다. 발언자의 입장에서는 전형적인 루저일 수밖에 없는 나로서는 뭐 그냥 덤덤하다고 말하고 싶다. 거기에 화를 내면 정말 지는 거다. 하하하.

그 대학생의 발언에서 참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지금과 같은 최악의 취업난에서 면접을 위해 성형을 하는 것은 일상다반사가 되어 버렸고,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른 것도 아닌 단지 취업을 위해서 말이다. 개그 프로를 포함한 어디에서나 외모를 주제로 한 비하 발언들이 쏟아지고 “명품 몸매”“꿀벅지”“품절남”“여신 미모”등등 다양한 표현들이 나온다. 하나같이 외모 지상주의를 상징하는 말 같다. 물론 그렇게 이해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게 다는 아니다. 여성들이 자신을 상품화하고 그 단계 중 최고에 오르기 위해 노력하는 것만큼 그것을 즐기고 이용하는 남성들이 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음악계라고 부를 수도 없는 지금 한국 가요계에 눈에 밟힐 정도로 많은 여성 아이돌 그룹들을 보자. 가창력, 댄스 실력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외모다. 가장 좋은 것이 섹시한 것이고, 그게 안 되면 귀엽기라도 해야 한다. 그래야 어떻게든 먹힌다. 노래는 그 다음이다. 하지만 이것을 두고 감히 누가 그들을 비난할 수 있을 것인가. 자격이 있는가. 즐기지 않는가.

루저 발언을 한 대학생이 잘 했고 훈장감이라는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 아니다. 당연히 나도 속상하다. 하지만 그렇게 한 명의 발언으로 전체 여성을 모두 속물로 몰아붙이는 이 살벌하고도 무식한 단순화의 오류는 이제 멈추자는 것이다. 여성들이 대한민국 사회에서 생존해 나가는 것이 남성들이 느끼는 것만큼 그렇게 만만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 제발 알고 떠들어야 하지 않겠나.

여성은 결혼할 때 돈만 보고, 직장의 안정성만 보고, 정작 남성의 인간됨됨이는 보지 않는다는 말. 각종 중매 회사에 가입해 돈 많고 지위가 높은 남자들만 찾는다는 비난. 다 좋다 치고, 그렇다면 남성은 어떤지 한 번 살펴보자. 무조건 여자면 오케이인가? 무조건 착하면 되는가? 양심에 손을 얹고 한 번 곰곰이 생각해보라. 여성들만 이렇게 일방적으로 비난받아야 하는가? 난 아니라고 본다. 절대 아니라고 본다. 내가 보기엔 이건 성별의 문제에서 이젠 사회적, 국가적 문제가 되어버린 수준이다.

여성들이 왜 될 수 있는 한 몸매를 예쁘게 가꾸려고 하고, 성형을 하려고 하는 지, 물론 자기만족도 있겠지만, 그게 왜 투자라고 불리는지. 당신이 모른다면 어느 책 제목처럼 당신은 ‘바보 아니면 도둑놈’이다. 이 사회가 여성들을 점점 더 궁지로 몰아넣고 있기 때문이다. 돈 조금 더 주면 애를 많이 낳겠지 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 너무나 무식한 정부와 다르지 않다. 이 시대의 결혼은 이미 거래가 된 지 오래다.

《오만과 편견》은 그래서 아직 유효하다. 아니 절실히 다가온다. 우리 모두가 안고 있는 우리 스스로의 오만과 편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 작품은 단지 고전으로만 끝나지 않을 것이다. 진정한 사랑 운운하는 이들을 바보 취급하고, 성이, 사랑이 상품화되는 시대. 우리가 처음은 아니지만, 제발 마지막이기를 간절히 바란다.

톡톡 튀는 문장과 탄탄한 줄거리 전개가 뛰어난 《오만과 편견》. 비록 씁쓸함을 전해 주긴 하지만 역시 고전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시대 모든 루저들에게 슬며시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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