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 - 상위 5%를 결정짓는 학년별.과목별 읽기 전략
김명미 지음 / 글담출판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요즘 거실에 텔레비전을 치우고 서재로 꾸미는 집들이 많아졌다. 아이들이 좀 더 친숙하게 책에 접근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아무래도 시각적인 텔레비전은 아이들로 하여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빼앗아 가버리는 것 같다. 한창 자라는 아이들에게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이 좋은데 말이다. 그런 점에서 요즘 독서는 교육을 위한 또 다른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읽기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지만 실행하기는 쉽지 않다. 어디서 어떻게 해야할 지 갈피를 잡을 수 없다. 그래서 보통은 인터넷 사이트나 아는 사람들을 통하여 주워 들은 것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지은이는 20여 년 동안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독서 교육에 열정을 쏟은 읽기 지도 전문가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책 내용에 대한 신뢰가 간다. 지은이는 읽기능력의 정확한 개념과 중요성을 열거하고, 초등 읽기능력을 높이기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지은이는 책을 많이 읽고 해독하는 정도에 그치는 독서능력은 읽기능력과는 다른 것이라고 주장한다. 읽기능력은 글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 글이 전달하는 내용을 분석하고 적용하고 비판하면서 글의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이라고 하며, 이러한 읽기능력은 아이의 학습능력과 성적을 좌우한다고 한다. 그리고 읽기능력은 초등학교때부터 잘 다듬고 길러주어야 한다고 한다.     

지은이가 이야기하는 내용을 따라가다보면 읽기능력이 가지는 힘과 중요성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하지 않을 수 없다. 단순히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아이가 읽는 것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지은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잘 소화하여 아이에게 적용해 보아야 하겠다. 책을 읽는 것과 읽기능력이 가지는 중요성을 일깨워 준 의미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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