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으로 생각한다 - 경제와 사회의 논리에서 우주의 비밀까지
코지마 히로유키 지음, 박지현 옮김, 박경미 감수 / 동아시아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수개념에는 아직 그다지 익숙하지 않다. 언어나 그림 같은 경우에는 어떤 규칙이나 암기를 위주로 하는 것이 아니어서 좋은데 일단 수학은 인간이 만들어 놓은 공식을 외워서 이를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어서 아이에게 이걸 이해시키는 것이 쉽지 않다.

그래서 아이에게 좀 더 쉽고 편안하게 수학을 가르치고 싶은 생각에서 구입한 책이었다. 일단 일본 사람들이 수학에 대새서는 일가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고, 책 자체가 단순히 수학을 위주로 한 책이 아니고, 수학을 가지고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해 두고 있어서 쉽고 재미나게 읽을 수 잇을 것 같았다.

그런데 막상 읽기 시작하면서 그런 나의 처음 의도와는 조금 다르다는 걸 느끼게 되었다. 책이 생각처럼 그렇게쉽게 와닿지는 않았다. 물론 수학을 너무 쉽게 생각한 것이 문제이기도 하지만, 책을 이해하려면 생각보다는 시간이 조금 걸린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어렵거나 난해한 것은 아니다. 초등수학 수준의 단순한 수학 아이디어로 물리학의 상대성 이론, 운동의 법칙, 도플러 효과, 우주의 빅뱅, 엔트로피 등 자연과학 지식뿐만 아니라 외부불경제와 환경문제, 경제성장, 양극화 사회, 게임이론 등 여러가지 내용들을 설명해 나가는 지은이의 해박한 지식에 그저 탄복할 따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