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 한국사 : 15세기, 조선의 때 이른 절정 - 조선 1 민음 한국사 1
문중양 외 지음, 문사철 엮음 / 민음사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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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시절 만일 이런 종류의 역사책을 대했더라면, 역사가 훨씬 쉬웠을텐데.. 늘 좋은 책을 읽으면 드는 생각이지만, 역사는 내게 어려운 어휘에 대한 몰이해와  암기에 대한 부담감으로 어렵게 느껴졌던 과목이기에 더욱 아쉽다. 책이 나오자마자 유독 많은 서평이 올라왔기에 익히 들어 명성을 알고 있었지만, 실망하지 않았다. 총천연색 도판이 가득한 원본 한 권과 텍스트만 묶은 소책자 한권이 같이 왔다. 소책자는 짬짬히 들고 다니면서 읽기에도, 불빛 반사 때문에 원본을 읽기가 부담스러운 밤에도 유용하고, 무엇보다도 책을 아끼지 않고 마음껏 줄을 쫙쫙 그어가며 볼 수도 있어서 좋다. 

 

설명을 돕는 그림과 사진, 각종 인포 그래픽스가 가득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역사책으로서의 구성은 특별하지 않다. 15세기 전체 국제 정세와 특히 중국과의 관계를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고려말의 몰락과 조선의 개국 등의 배경을 , 세조의 집권, 세종의 부흥기와 성종까지의 각 시대별로, 경제, 외교, 군사, 문화, 정치, 농업, 과학 전반에 걸쳐 객관적으로, 어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곁들여 서술한다. 

 

 

 

 

이 책에서 인상깊은 점은 어떤 제도를 시행하거나 공을 소개할 때, 그 배경 과정을 여러 문헌들을 곁들여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공법이 제정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하기에 앞서 과전법의 전세 수취 방법인 담험수취제의 폐단을 배경으로 설명하고, 세종이 공법을 제정하기까지의 과정을 상세히 적고 있다. 세종의 치적은 언제 어디서 어떤 형태로 다시 만나도 위대하다. 공법이라흔 새로운 전세 수취 법제를 제정하기에 앞서 문과 책문을 직접 출제하는가 하면, 공법 제정 논의를 시작하던 무렵 이에 대한 찬반 여론 조사를 전 관민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 때, 촌민으로 불리던 일반 백상의 의사까지 적극 수용하려 했던 점은 민본과 위민을 현실적으로 실천하려는 강한 의지였다. 일종의 국민투표인 셈이다. 한글 창제와 관련된 오해와 진실, 과학 기술 발전을 위한 노력, 음악에 대한 깊은 사랑, 여진을 치고 비로서 공고히 한 북방 경계선, 어느 한 분야 소홀함이 없이 골고루 뜨거운 정렬을 실행에 옮겼던 대왕의 업적 뒤편에 있던 이야기들이 매번 작은 감동을 준다. 이렇게 자세히 알게 된  사실에, 그 전에는 막연했던 세종 대왕에 대한 존경심이 좀 더 구체적으로 변했다.

 

시대와 지역을 뛰어넘어 세종의 업적은 한 명의 국왕이 이를 수 있는 최대치를 보여 주었다. 그를 보필한 신하들조차 뛰어났다.

 

 1401년부터 1450년까지 15세기의 절반은 조선의 가장 뛰어난 국왕들인 태종과 세종의 탁월한 통치에 힘입어 획기적으로 발전했고, 이러한 이른 문화적 절정은 15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막을 내리고, 성종의 통치가 안정적인 궤도에 이르기까지 혼란을 거듭했다.

 

스토리텔링 이라는 말이 유행하는 것처럼 모든 역사적 사건에는 이야기가 있다. 만일 학생들을 가르치는 역사 교사가 훌륭하다면, 이 책처럼, 시대를 관통했던 역사적 사건들 속에 담긴 이야기들을 풀어줄 수 있어야 한다. 나의 중학교 역사 교사는 칠판에 뜻도 모르는 글자들을 잔뜩 써놓고는 다음 주까지 외워오라고 하고는, 매 수업 시작할 때마다, 칠판의 내용을 그대로 백지에 외워서 쓰는 시험을 봤다. 암기력이 부족해서 고달팠던 그 때의 기억은 어둡다.  교과서가 이런 내용들을 모두 싣기는 어렵겠지만, 보조적인 수단으로 학교에서 함께 활용하면 학생들의 역사 이해에 아주 큰 도움이 될 듯하다. 감동이 있어야 기억은 오래간다.도도하게 흐르는 역사는 우리에게 하나의 감동 그 자체이다.  다양한 시각 자료를 제시하고, 사실을 파헤쳐 스토리를 전달함으로써 하나의 이야기로 가슴에 품는 것만으로도 역사와 역사 속 인물은 인식과 사고의 틀을 넓혀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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