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십자가 1
김종록 지음 / 김영사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삐딱한 시선으로 신을 바라보는 사람들에게 신과 인간의 관계는 언제나 모호하다. 모호함의 껍데기를 벗고 그게 무엇이 되었든 아하 바로 이게 진리야 하고 철썩 굳어지는 믿음을 만드는 강한 설득력을 어쩌면, 이야기 속에서 찾아낼 수 있을 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그 이야기는 역사 속에 있었고, 우리가 전혀 상상하지도 못했던 사상과 이념과 믿음의 교차 지점 안에서 종교와 사상의 이해와 융합이라는 무모한 도전을 눈 녹이듯 스르르 녹여낼 수 있을 지도 모른다고 기대했다. 


1편. 전쟁 중 방문한 개경에서 죽을 고비에서 살아나고, 장님이 되었다 눈을 뜨는가 하면, 동행하던 스님이 죽는 등 스토리 상에는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사상적으로  적어도 여기까지는 아직 전개에도 도달하지 못한 느낌이다. 고려말, 수도 개경에 무지랭이 백성들을 잔혹한 몽고군에게 버리고 강화로 피신한 최이 무신정권과, 불교 숭상 정책의 수혜자로 정권의 삼각형의 한 꼭지점이었던 불교계는 합심하여 대대적인 국책 프로젝트에 착수한다. 1011년부터 시작하여 76년만에 완성된 고려대장경판인 초조대장경판이 1232년에 불타자 그 전란의 와중에 이를 다시 새기기로 하고, 스님 지밀은 이 프로젝트의 한 가운데에서 경교라 불리우는 그리스도교의 그림자를 발견하고, 이를 조사하기 위한 모험에 떠밀린다. 


조사 중 찾아간 마을.. 거기서 지밀 스님은 신분 차별 없는 세상을 꿈꾼자들이 예수를 믿으며 소박하지만 낙원을 이루며 사는 모습을 발견한다. 당시 불교는 민초들을 억압하는 하나의 지배계급에 지나지 않았다. 그들이 서방을 통해 전파된 예수교를 믿게 된 동기와 자세한 내막은 이제 2편에서 시작될 듯하다. 막 재밌어지기 시작했는데, 이제 1편 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