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노키오 인디고 아름다운 고전 시리즈 6
카를로 콜로디 지음, 김양미 옮김, 천은실 그림 / 인디고(글담)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탈리아 작가 카를로 콜로디 원작의  피노키오는 1881년부터 1883년 사이 어린이 신문에 연재된 동화이고, 원제는 피노키오의 모험이다. 인디고의 명작 시리즈는 성인을 위한 동화책이나, 원작 자체가 어린이를 위한 동화이니만큼 교훈적이며 모험적이고, 동화적이다.

 

원작에서 말썽꾸러기 피노키오는 그 탄생 배경부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디즈니판과는 조금 다르다. 그는 땔깜에 불과한 나무토막일 때부터 이미 생명을 가지고 있었으며, 아이들의 악의적 특성 중 못된 장난꾸러기의 본질을 태생부터 지니고 있었다. 책에는, 그 나무토막은 어디에서 왔는지, 그 애초의 생명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밝히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아무도 모른다'고 못박는다. 인류의 탄생 만큼이나 불확실한 못된 짓을 골라하는 어린 나무 인형. 피노키오는 그 나무가 인형이 되고, 사람이 되기 위해 자신의 본성인 게으름, 못됨, 어리석음들을 조금씩 깨우치는 과정의 모험 이야기이다.  

 

제페토가 피노키오가 인형이기 이전이던 시절 살던 버찌 영감 집에 꼭두각시 인형을 만들 나무토막을 구하러 갔을 때부터, 어디에서 왔는지 모를 한갖 나무토막은 남을 골탕먹이고 못된짓을 하는 본성을 드러낸다.  이름 없는 나무토막은 두 노인을 놀리고 때려  싸우게 만들더니, 제페토가 집으로 가져와 눈과 코 입 다리 발을 차례로 만드는 족족 눈을 굴리고 코를 늘리고 깔깔거리고 쪼로록 달려나가 도망쳐 버린다.

 

피노키오의 행동은 개구진 아들을 키워 본 엄마라면 질리게 경험한 갖가지  7살 미운짓 못된짓을 내내 반복한다. 그러면서 또한 7살 어린 아이들이 곧잘 잘못을 뉘우치고 애정을 갈구하고 엄마와 화해하는 그 달콤한 과정 또한 반복한다. 원문의 피노키오가 계속 유혹에 현혹되어 못된짓을 하면서 곤란에 빠지고 후회하고 다시 반복하는 과정은 디즈니 버전보다도 더 험난하고 더 많다. 어쨌거나  아이가 자라 성인이 되어 가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숱한 유혹들과 닮아 있다.

 

중역인듯 보였지만, 인터넷에 영어 원작이 있어 몇군데 비교해보니 한두번 등장하는 고양이 여우등의 이름을 빼버리고 바로 장님 고양이, 절름발이 여우로 지칭이 바뀐 거 말고는 완역에 가까워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