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연대기 - 은유, 역사, 미스터리, 치유 그리고 과학
멜러니 선스트럼 지음, 노승영 옮김 / 에이도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총 442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에 레퍼런스만 30쪽 가까이되는 이 책은 미국의 저술가 멜라니 선스트럼이 자신이 가진 통증을 매개로 하여 통증에 관한 역사적, 철학적, 문화적, 종교적, 의학적, 신경과학적 해석을 엮은 책이다. 책이 가진 지식과 정보의 가치 자체로도 유용하지만, 개인의 체험을 바탕으로 한 자아의 성찰이 통증이라는 매기변수를 만났을 때 겪는 내면의 변화와 혼동을 똑 부러지는 문체와 문학적 감수성으로 잘 버무려 놓았다. 교양서적을 읽는 것인지, 의학서적을 읽는 것인지, 체험적 수기 소설을 읽는 것인지 혼동스러울 때도 있다. 어려운 단어와 철학적인 문장도 많았는데도 불구하고 읽기 불편한 부분 없이 번역도 좋았다.

 

 

 

통증은 통증 자체로 질병이다. 통증은 극단적 주관성을 가지며 사람들이 저마다 통증이라고 일컫는 것의 성격을 규정하려는 시도가 무익하다. 최근 임상의사 사이에 통증은 "통증을 경험하는 사람이 통증이라고 말하는 것이 통증이며, 그가 통증이 존재한다고 말할 때 통증이 존재한다. -매캐프리 "로 정의된다. 감각, 정서, 인지의 세원이 교차하는 알쏭달쏭한 교집합이 통증이다.

 

내가 이 책에 관심을 가진 건, 물론 내가 가졌던 통증에 대한 기억, 내가 지금 가진 통증, 내가 미래에 갖게 될 통증 때문이다. 나는 나 스스로 그리고 외부 사람들에게 엄살이 심하고 통증에 대한 민감도가 높다고 평가받는다. 아이를 낳을 때에 경험한 통증은.. 그 때 우주를 보았다. 우주가 어떤 까만 색의 블랙홀 같이 휘몰아치는 고통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느낌이었다. 그리고도 계속해서 두통과 피곤을 몸에 달고 살고 있는데, 두통을 이해하는 사람은 없다. 머리아파. 라고 말하면 그 말을 아무도 공감하지 못한다. 공감을 바라지도 않는다. 단지 내가 머리가 아프니 약먹고 잘 것이니 내게 말을 시키거나 일을 부탁하거나 밥을 달라고 하지 말라는 뜻으로 하는 말이다. 통증이 은유일 때에는 마음이 아픈 만큼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가 있다. 그러나 마음이 아픈 것과 실제적인 통증은 다르다. 그 아픔은 자아를 야곰 야곰 갉아먹고 자신을 부순다. 통증을 타인과 공유할 수도 전달할 수도 설명할 수도 없다. 그 물리적 아픔은 소외이고 파괴이다. 병이 무서운 건 죽음이 아니라 죽음을 피하기 위해 몸에 가해져야 할 지도 모를, 무지막지한 기계에 의해 손상되는 신체 조직과 그로 인한 통각을 수용하는 감각적 인지적 정서적 작용이다. 통증도 무섭지만, 통증과 맞닥뜨리게 될 쪼그라진 자아가 두렵다.

 

이 책이 통증에 대한 정보를 주었지만, 실제적인 통증을 가진 환자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듯하다. 다만 통증에 대한 인식, 통증 그 자체로도 하나의 질병으로 보는 그 인식이 보편화되어, 통증을 어느 질병의 증상으로서가 아닌 그 자체로서 치료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게 되기를 바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