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여 마땅한 사람들
피터 스완슨 지음, 노진선 옮김 / 푸른숲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 사이코패스 킬러 (릴리)가 완전 범죄를 저지르는데, 피해자보다 가해자에게 더 감정이입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살인이라는 대형 범죄의 입장에서 볼 때 살인자가 가해자이고 살해된 자가 피해자지만, 저 깊은 속 꿈틀대는 살인 충동을 활성화시켜 살인을 행하게 자초한 것은 애초 살해된 자인 경우 그렇다. 그렇다고 해서, 살해된 자가 대단한 범죄를 저지른 것은 아니다.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는 어린 소녀에게 다가가 음탕한 시선을 보내고, 밤에 혼자 자는 아이에게 와서 숨어 들어와 욕망을 분출하는 인간이 그 다음에는 어떤 행동을 할지는 뻔한 일이다. 살인은 계획적으로 치밀하게 이루어지고, 아무도 눈치채지 못한다. 


똑똑하고 이성적인 아이는 대학에 가고, 과거를 잊고 열심히 살아가려고 하지만, 양다리 걸치는 남자 친구의 이중적 모습을 발견하게 되니, 이런 사람도 죽여 마땅한 사람에 된다. 자신의 마음에 이토록 큰 상처를 준사람이 일말의 양심도 없이 아무렇지도 않게 행동하는 걸 보니, 두고두고 여러 사람의 마음을 부숴놓을 사람이다. 그러니 죽여 마땅하다.  이번에도 아슬아슬 하지만, 완벽 범죄에 성공한다. 이것은 릴리의 과거의 이야기이다. 


현재 시점으로 돌아와 릴리와 테드의 이야기가 교차해서 펼쳐진다. 백만장자 테드는 와이프 미란다의 매력에 빠져 결혼해서, 저택을 공사중인데, 와이프는 공사를 맡은 건축업자와 바람이 났고, 배반감에 괴로워하던 테드가 릴리와 공항에서 우연히 만난다. 전력도 화려한 전문 킬러가 먹이감을 만난 것처럼, 릴리는 그를 돕기로 하고, 살해계획을 세운다. 범죄를 하던 뭘 하던 세번째가 고비다. 테드의 경우 백만장자이고, 재산을 노리고 그와 결혼한 미란다가 먼저 선수쳐서 테드를 해치려고 계략을 세워둔 걸 알지 못했던 것이다. 


테드의 죽음으로 미란다의 정체가 드러나면서, 미란다와 릴리 두 킬러의 두뇌 싸움이 시작된다. 릴리는 이지적이고 매력적인 뭔가 초월한 듯한 느낌을 풍기는 신비한 분위기의 타고난 사이코패스 킬러이고, 미란다는 오로지 돈을 쫓는 미녀다. 둘다 사람 죽이는 재주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필요한 살해에 이용하는 도구는 멍청한 남자다. 건축 업자는 테드를 죽이면 백만장자의 돈이 다 자기 돈이 되는 줄 알고 미란다가 해외에 나갔을 때 자처해서 그를 죽이지만, 알고 보니 낙동강 오리알 처지에 살인을 혼자 뒤집어 쓰게 생겼는데 이제 릴리까지 나타나 두 여성이 서로를 죽이기를 원한다. 


과거 이야기를 교차적으로 하는 것 말고는 사건은 순차적으로 일어나고, 독자에게 그 어떤 속임수도 쓰지 않고, 형사들은 뒤늦게, 독자가 다 아는 걸 모르고 범인을 찾겠다고 덤빈다.  대단한 반전이라던가, 숨겨뒀던 비밀이 튀어나오는 것도 아닌데, 잘 읽히고 시원하게 끝난다. 약간의 오픈 결말적인 분위기가 있지만, 그렇다고 뭐 살인자가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인하며 잘 살았습니다.하고 끝낼 수는 없는 거 아닌가.


어디선가 영화화된다는 말을 본 것 같은데, 그거야 영화가 나와 봐야 알 테지만, 딱 영화로 만들기 좋은 플롯이다. 대본 작업 하면서 구조를 뜯어고칠 거 없이 거의 그대로 영화화해도 충분히 그림이 나올 거 같다. 익숙한 클리쉐가 많아서, 책 읽을 때 느끼는 살인이라는 작업을 쿨 하게 해 내는 매력적인 빨간 머리 소녀와, 으스스한 분위기를 영화에서 충분히 잘 살릴 수 있을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