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와 환경 과학동아 스페셜
과학동아 편집부 지음 / 동아엠앤비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들어서 에너지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는 것 같아요.
중동에 문제가 발생하면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지금 우리의 경제에 큰 타격을 주죠?
기름값이 계속 올라가고 그로 인해서 가계 경제도 흔들릴 수 밖에 없는데, 도대체 우리들은 왜 그렇게 석유나 석탄 같은 화석 연료에 집착하는 걸까요?
동물과 식물의 사체가 오랜 시간을 걸쳐서 만들어진 그런 화석연료는 언젠가는 없어지기 마련이죠.
또한 무분별한 자원의 개발과 남용은 하나뿐인 지구를 병들게 하지 않겠어요?
물론 그런 연료가 있었기 때문에 인류의 문명이 발전하고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여러가지 풍요로움을 만들 수 있었겠지만 말이죠.
최근 들어서 이해할 수 없는 지구 온난화와 같은 기상 이변.
화산과 해일 등 자연재해로부터 인류는 과연 안전할까요?
북극과 남극의 만년설이 녹아서 바다물의 수위가 올라가면 인류가 살고 있는 땅도 얼마남지 않을 것 같은데요.
한 번 망가진 것은 다시 복원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쩌면 다시는 원상태로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을거에요.
비록 지금도 늦었지만 지금이 아니면 더 늦어지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에너지가 없으면 안되겠죠. 하지만 지구의 환경을 훼손하는 에너지가 아닌 다른 에너지는 없는 걸까요?
하나의 대안으로 안전하다고 여겼던 원자력 에너지.
하지만 그것도 자연재해 앞에서 어쩌면 인재일수도 있지만 결코 인류에게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죠?
어쩌면 화석연료보다 더 치명적인 문제를 안겨줄 수 있는 원자력이 아닌 새로운 대체 에너지는 없을까요?
에너지의 대안으로 재생 에너지라는 것이 있는데, 바람과 태양 같은 청정 에너지를 얻는 거에요.
물론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갈길이 먼 것 같아요.
또한 생명 자원에서 얻는 바이오 에너지라든지 태양같은 핵융합 에너지를 만드는 것.
이처럼 에너지와 환경을 생각하면 어쩌면 그 해답이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어떻게 보면 서로 상충되는 것 같지만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이 없지 않겠죠?
환경도 생각하고 에너지도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
앞으로 더 많은 연구를 통해서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를 찾았으면 좋겠어요.
또한 그러기까지 지금 있는 에너지를 아끼고 절약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과학동아를 보면 참 유익한 내용이 많은 것 같아요.
여러가지 과학적 호기심을 쉽게 잘 풀어주는 것 같아 좋네요.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