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송강스님의 백문백답 - 불교 공부 그 시행착오를 없애는
송강 지음 / 도반 / 2011년 2월
평점 :
사실 살다보면 수많은 문제와 고민을 하게 되죠.
그럴 때 이런 인생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지혜를 가르쳐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런 의미에서 불교는 현세를 살아가고 있는 수많은 중생들의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해답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이런 진리를 찾기 위해서 수행을 하는 분들이 많죠.
특히나 명망있는 스님의 경우는 마치 인생을 초월한 것 같기도 하죠.
이처럼 불교는 그 오묘한 진리를 깨닫게 해주는 이정표와 같고 또한 스승의 가르침 같기도 하죠.
하지만 때로는 우리들은 그 속에서 잘못된 길을 가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길로 빠지지 않도록 해주거나 올바른 길로 갈 수 있게 이정표를 제시해줄 수 있는 멘토가 필요하지 않겠어요?
이처럼 책에서는 백문백답을 통해서 우리들을 인도해주고 있는데요.
저자인 송강스님의 경우 불교공부를 하면서 빠질 수 있는 100가지의 주제를 통해 문답형식으로 우둔한 중생들을 깨우쳐주고 있어요.
불교에 대해서 처음 접하는 경우나 또는 이미 알고 있다고 하지만 그동안 잘 모르고 있었던 사람들에게 백문백답은 앞으로의 불교공부에 대해서 정말이지 올바른 길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첫째는 바로 부처님의 향기에 대한 이야기인데, 부처님에 대해서 어떻게 알아야 될까? 그동안 궁금했던 내용들.
둘째는 가르침에 대해서인데, 사실 가르침은 여러가지 비유가 있고, 자세히 알지 못하면 숨겨진 그 진실을 알 수 없는 거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많은 오해를 하기도 하죠.
셋째는 바로 스님들의 삶이에요.
진리를 추구하고 부처가 되기를 소원하지만 과연 현세에서는 중생들과 육체의 괴로움 등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우리들이 보는 스님들의 모습과 생활 속에는 어떤 의미들이 담겨 있을까?
넷째는 깨달음. 사실 불교라는 것이 바로 궁극적으로는 깨달음에 이르는 거 아니겠어요.
그럼 과연 어떻게 해야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까?
그리고 신행적인 삶이라든지 지혜로운 생활, 세상과 소통하기를 통해서 우리들이 불교공부를 통해서 묻고 싶었던 내용, 알아야 될 내용이 총 100가지에 걸쳐서 이야기되고 그 이야기를 통해서 좀 더 성숙하고 깨달음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 받아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