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 up 캐치 업 (하) - 2011년 소비자 트렌드 읽기 Catch up 캐치 업
(주)트렌드모니터 & (주)엠브레인 지음 / 지식노마드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2011년 소비자의 트렌드 읽기...
어쩌면 그것은 치열한 생존경쟁인 비즈니스 세계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인지 모르겠어요.
사실 변화는 새로운 적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위기가 될 수 있겠지만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따라서 그런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거 아니겠어요.
단지 많은 사람들이 그런 변화를 알아채지 못하거나 받아들이지 못해서 기존에 성공을 했지만 한 순간에 무너질 수도 있다는 것을 우리들은 지금껏 역사적으로나 많은 경험을 통해서 알고 있잖아요.
그런데 사실 변화를 알아채는 것이 그리 쉽지는 않잖아요.
앞으로 우리들이 살아가는 세계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미리 알고 준비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들은 당연히 그 결과가 다르겠죠.
책에서는 단순한 추정이 아니라 리서치 결과에 근거해서 5가지 분야에서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는데, 첫째는 바로 IT/모바일~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스마트한 삶.
앞으로 펼쳐질 스마트한 우리들의 모습은...
두번째는 유통/쇼핑~ 사실 우리들은 더 좋은 것, 더 많은 것을 가지려고 하는 욕망이 있잖아요.
앞으로 소비자들의 쇼핑 패턴은?
세번째는 저축/소비~ 사실 지금은 저축이 그만큼 큰 매력을 가지지 못하는 것 같아요.
너도나도 투자를 하는데, 그것도 그만큼의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성공하는 사람도 물론 있지만 실패하는 사람도 많잖아요.
앞으로 저축도 아니고 투자도 어려운데, 어떻게 앞으로 돈을 모으고 소비도 올바른 소비, 똑똑한 소비를 할 수 있을까요?
네번째는 여가/외식~ 주5일 근무로 인해서 사실 여가활동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그런데 아직은 여가나 외식에 대해서 인식이 많이 부족한 점이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앞으로 이런 여가와 외식이 더욱 더 발전하고 좋아지지 않겠어요.
마지막으로 사회/문화~ 어떻게 보면 사람이 살아가는데 제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한 것 같아요.
누구나 나이가 들고 우리나라 사회도 이제는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는데, 앞으로의 삶은 어떻게 변화할지, 개인이 사회에 대해서 지불하는 비용에 대한 문제라든지, 문화적인 삶에 대해서..
실제 수많은 사람들의 생생한 생각들.
그 생각을 통해서 앞으로 우리들의 미래를 예측해 볼 시간을 가져봐요.
그렇게 변화를 알고 대비할 수 있다면 미래는 바로 준비하는 사람의 몫이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