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미래는 마이크로 - 매스 마케팅의 종말
그렉 버디노 지음, 조윤경 옮김 / 브레인스토어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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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사회는 바로 소셜 네트워크로 인해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는 한 개인의 생각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는데, 이제는 그 작은 힘 하나가 엄청난 힘을 가질 수 있다는 것.
그것은 바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자유롭게 사람들의 생각이 흘러다니고 뭉쳐서 여러가지 문화, 사회, 경제, 정치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요.
이처럼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그 변화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잘 받아들여야 하는지가 중요하겠죠.
사실 그동안의 기존 체계로 보자면 이런 변화의 바람은 당연히 위기가 될 수 밖에 없겠죠.
무엇인가 새롭게 변화해야 한다는 것은 그만큼 경험하지 못했고, 새로운 도전이기에 그에 다른 위험도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위기가 기회가 된다는 말을 생각한다면 한 번 도전해볼 가치가 있는 것 아닐까요?
그리고 정작 변화를 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치열한 경제전쟁에서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죠.
그럼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야겠죠.
기존의 마케팅이 매스 마케팅이라고 했다면 저자가 이야기하는 새로운 마케팅의 바람은 바로 마이크로 마케팅이라고 해요.
이런 변화는 그동안의 큰 생각과 큰 미디어에서 벗어나서 이제는 그 중심이 작은 생각과 작은 사람들로 옮겨간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런 변화는 매체가 변화되고 대중간의 상호교류가 확대되는 것로 알 수 있겠죠.
시실 일본 전자사업이 그토록 세계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제품의 성능이 좋아서도 있었겠지만 작은 것을 지향하는 디자인에 있었다고 할 수도 있겠죠.
뭐 작은 것이 무슨 큰 힘이 있을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바로 그 작은 힘들이 모여서 큰 힘을 낸다는 거에요.
이 책을 통해서 어떻게 마케팅을 하라고 직접 말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흘러가는 변화의 바람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아요.
앞으로의 시대는 어떤 시대가 될 것이고 그로 인해서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해야 되는지 어떻게 해야 치열한 약육강식의 시장인 경제에서 잡혀먹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 말이죠.
특히나 마이크로 마케팅을 통해서 성공한 사례들을 보면서 더욱 더 절실하게 변화를 몸소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아요.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은 바로 이런 변화를 잘 알고 미리 대처하는 사람들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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