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베이션 경영 - '일하는 야성'을 이끌어낸 23개 성공 기업
노무라종합연구소 지음, 남동완.임연숙 옮김, 노무라종합연구소 서울지점 감수 / 시간여행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그 무엇에도 모티베이션은 중요한 것 같아요.
만약 그것이 경영에 이용된다면 어떻게 변화될까요?
지금 여기 모티베이션 경영으로 성공한 23개의 기업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지금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강한 모티베이션을 경영에 효과적으로 도입할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전 세계적으로 경제불황과 청년실업, 오륙도, 사오정 같은 명퇴 바람이 불고 있는 이 시점에 더욱 더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자칫 이런 것들이 일을 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일에 대한 의욕을 잃어버리게 만들어버릴 수 있다는 데 그 문제가 심각한 것 같아요.
일본을 예로 들어서 일본의 경제를 우리들은 잃어버린 20년이라고도 하고 있는데, 그 누구보다 열심히 경제재건을 위해서 일했던 그들이 과연 이런 깊은 불황을 시기를 겪으면서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비단 다른 나라의 이야기로 치부하기에는 왠지 우리나라도 많이 닮아가고 있다는 것을, 아니 어쩌면 바로 우리들의 이야기일 수도 있는 이런 문제를 노무라경제연구소에서는 이런 문제를 파악하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한 것이 바로 모티베이션 전략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어떻게 의욕상실병에 걸린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을까요?
처음에는 좋은 말이라고 생각하고 당연히 할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동기부여라는 것이 쉽지는 않은 일이고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도 한 것 같아요.
먼저 왜 이처럼 의욕상실병이 걸리는지에 대한 문제를 파약하는데 그 원인을 다섯가지로 파악해보고, 어떻게 하면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으로 VOICE 모델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가치와 기회, 혁신, 커뮤니케이션, 권한 위임의 앞 글자를 딴 접근법을 통해서 가치를 이끌어 내는 것.
그런 방법으로 성공한 기업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처음에 막막했던 동기부여가 점점 윤곽을 잡아가는 것 같아요.
대부분이 일본 기업들이라서 잘 모르는 기업들이 많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이루어낸 사례들은 정말이지 어떻게 하면 사원과 회사가 함께 멋진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지, 또한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주기에 충분한 것 같아요.
이 책을 통해서 의욕상실을 의욕충만으로 바꿀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물론 성공이 있다면 실패도 있겠죠.
무엇보다 성공적인 사례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을 통해서 스스로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 또한 중요할 것 같아요.
이제 잠자고 있던 야성을 깨워볼 시간이 된 것 같지 않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