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이 전략이다 - 신뢰받는 기업의 최고의 비밀
린 업쇼 지음, 김부현 옮김 / 미다스북스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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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정직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막상 배울 때하고 현실은 다를 때가 가끔 있는 것 같아요.
거짓말이 세상에서 없어지지 않는 걸 보면 정직보다 거짓말을 해야 할 때가 있는 것 같아요.
그것이 선의의 거짓말이든, 악의의 거짓말이든 말이죠.
살아가면서 누구나 거짓말을 한 번도 안 해 본 사람이 있을까요?
그런데 이런 거짓말은 정말 임시방편으로는 효과적일 수 있을지 몰라도 앞으로의 관계나 미래를 봐서는 결코 해서는 안되겠죠.
거짓말은 또 다른 거짓말을 만들고, 사실 비즈니스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서로간의 신뢰가 아니겠어요.
이런 신뢰를 무너뜨리는 것이 바로 거짓말이겠죠.
그렇다면 신뢰를 쌓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정직이겠죠.
하지만 이처럼 누구나 알고 있는 거지만 막상 정직하게 살아가려면 처음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게 사실인 것 같아요.
지금 당장은 정직이 손해일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그 정직으로 인해서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 같아요.
그것이 바로 책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정직 전략"이겠죠.
예전에는 아무래도 정보가 차단되거나 접근하기 어려웠겠지만 지금은 누구나 알고자 하면 정보를 어디서나 언제든지 알아볼 수 있잖아요.
그것이 바로 스마트한 세상~
스마트한 소비자를 상대해야 하는 기업의 전략에 그만큼 스마트해지고 또한 정직해야 되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이겠죠.
제품에 이상을 발견하고 자발적으로 리콜을 하고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는 기업과 쉬쉬하고 넘어가려고 하는 기업이 있다면 소비자들은 어떤 기업을 선호할까요?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다고 하잖아요.
정직이라는 것.
어떻게 보면 너무나 당연하고 또는 잘 돋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것이 소비자들의 마음에 차곡차곡 쌓이다보면 그만큼 기업에 대한 신뢰가 쌓이겠죠.
아무리 상품 광고를 많이 하고 기업 이미지 광고를 많이해도 정말이지 소비자들과의 기본적인 관계를 저버린다면 그 기업의 미래는 불을 보듯이 뻔하지 않겠어요?
치열한 비즈니스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최고의 전략이 필요하겠죠.
그리고 그 최고의 전략이 바로 정직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과연 왜 정직이 이처럼 중요하고 또한 최고의 전략일 수 밖에 없고 그것이 기업의 이익을 가져도 줄 수 있는지 그동안 소홀히 하거나 잊고 있었던 것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정직한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세상.
그것은 아마도 기업 스스로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점점 더 똑똑해지는 소비자들의 감동시키기 위해서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 아닌가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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