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sian Contemporary Art Magazine POINT Vol.2 - 2011
포인트 편집부 엮음 / 비주얼아트센터보다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예술은 우리들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 같아요.
특히나 아시아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서 우리들이 느끼는 점은 남다를 것 같은데요.
물론 예술이 국경이나 시대를 뛰어넘는다고는 하지만 동시대를 살아가면서 함께 느끼는 것과 같은 공감, 같은 정서를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더욱이 친밀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번에 제2호를 보게 되었는데, 1호는 2010년 가을에 처음으로 세상에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사실 고전예술에 대해서는 많이 다루어지기 때문에 어느정도 지식을 가지고 작품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갈 수 있는데, 현대의 예술작품에 대해서는 우리가 접하기는 하지만 이해의 폭을 넓혀줄 어떤 이야기가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잖아요.
이처럼 현대 시각예술에 대한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소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구요.
특히나 아시아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하고, 여러가지 중요한 이슈에 대한 기획이 참 좋은 것 같아요.
6가지의 이야기가 담겨있는데, 처음에는 아웃포커스라고 해서 3명의 작가가 바라본 현대 사회와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의 모습이 어떤지 그동안 우리들이 보지 못했던 독특한 시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요.
마치 숲 속에서는 숲의 모습을 볼 수 없는 것처럼 말이죠.
두 번째 이야기는 최근 현대 미술계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동남아시아 현대 미술에 대한 조명인데요.
그들이 어떻게 전세계 미술 관계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는지 그들이 가지고 있는 힘과 매력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있는데, 어쩌면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겪었던 아픈 역사들이 독특한 느낌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기도 하네요.
그리고 아시아 예술가들의 작품과 이야기들로 꾸며진 이번 호에서는 정말이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것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물론 한국 작가들의 작품도 인상 깊었구요.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참 다양할 수도 있구나 하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