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 2011 대한민국 소비지도
김난도.최인수.윤덕환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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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우리나라의 주가 지수가 연중 최고점을 돌파했다고 나오네요.
이제 정말이지 암울했던 2010년을 마치고 2011년에는 경제가 살아날 징조인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여전히 북한의 위협과 세계 경제의 불안감이 가시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더욱 더 앞으로 경제가 어떻게 흘러가게 될 지 예측이 중요한 것 같아요.
매년 새해가 되면 수입은 그대로 인 것 같은데 각종 세금과 물가는 왜 그리 많이 오르는지 모르겠어요.
2011년 과연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앞으로 대한민국의 경제가 어떻게 될 지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한 번 들어볼까요?
사실 앞으로 다가올 일을 미리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과 그저 무작정 있다가 겪게 되는 것은 아무래도 많은 차이가 있겠죠.
물론 경기가 점차 나아지면 좋겠지만 어쩔 수 없이 또 다시 경제 위기가 온다고 해도 미리 준비하고 있다면 어느 정도 타격이 좀 줄어들지 않을까요?
연말이 되고 새해가 되면 각종 연구소에서 여러가지 보고서들이 나오고 앞으로의 경제가 어떻게 될지 예측하고 있지만 막상 일반인들이 접하게 되는 정보나 언론에서 듣는 이야기에는 많은 한계가 있기 마련이잖아요.
그리고 통계라는 것도 누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조사하느냐에 따라 정반대의 결과가 나오기도 하는데 사실 잘 모르면 속기도 하고 잘 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기에 그만큼 공신력이 있는 정보에서 나오는 정확한 분석이 필요할 것 같아요.
사실 경제라는 것이 생산과 소비가 아니겠어요.
2011년도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안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신제품으로 무엇을 출시할지 앞으로의 경영 방침을 세우거나 제품 개발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비단 기업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도 2011년의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취향을 통해서 앞으로 무엇이 유행하게 될 지 트렌드를 읽어낼 수도 있지 않겠어요.
솔직히 분석이라는 것이 어려운 것이고 또한 그것을 이해하기도 참 쉽지 않은데, 글자뿐만 아니라 직관적으로 잘 이해할 수 있는 그림이나 표로 보여준다면 그것도 흑백이 아닌 컬러로 보여준다면 그만큼 이해하는데 더 쉽겠죠?
각 업종별로 앞으로의 전망을 자세히 그리고 한 눈으로 파악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통해서 경제를 이해하고 또한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거잖아요.
사실 바람이 있다면 2010년보다는 2011년이 더 살기 좋고 모든 사람들이 행복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이제는 소비자들도 착한 소비자, 행복한 소비자가 되도록 노력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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