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꼭 살아남아야 할 가치기업 9
김효춘 지음 / 지식여행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어떤 기업이 살아남아야 될 가치가 있는지 고르기가 쉽지 않았을텐데 그 많은 기업들 중에서도 선택되어진 기업이라면 다른 기업들에 비해서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지 않을까요?
10개의 기업도 아닌 9개의 기업이라 무슨 특별한 의미가 있는 건가?
그거야 알 수 없지만 9개의 기업들이 가진 가치는 어쩌면 우리들이 미래에 추구해야 하는 모습이 아닐까 싶네요.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명품 열풍이 불고 있는데 한 번 생각해보면 그 많은 명품 중에서 과연 우리 기업이 만든 제품이 하나라도 있는 걸까요?
그저 명품만 소비한다고 해서 내가 그만큼 가치있는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잖아요.
우리가 세계에서 인정받는 명품을 만들어 낼 때 비로소 우리가 가치 있는 사람이나 기업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과연 자신이 다니고 있는 회사에 얼마만큼 애정을 가지고 회사에서 자신의 미래와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할까요?
언제든지 이직을 생각하고 하루에도 수십번씩 사표를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물론 자신에게도 문제가 있지만 또한 회사도 그에 따른 책임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단순히 이익만 추구하는 회사가 아니라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이나 오랜 전통을 이어가는 기업, 소외받는 소수자들을 위한 기업들이 가지는 기업정신 속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최근에는 환경오염을 줄이고 지구를 살리기 위한 노력을 다하는 환경친화적 기업이나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기업들을 보면서 지금까지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바뀌고 있는데 그것이 결코 한, 두 기업의 이야기가 아니라 이런 가치들이 모든 기업들에게 확산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이런 가치 있는 기업들이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바로 우리들의 몫인 것 같기도 해요.
살아남아야 할 가치기업이 9개인 것이 너무 가슴 아프네요.
앞으로 90개 아니 모든 기업들이 살아남아야 할 가치기업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