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지혜가 담긴 111가지 이야기
장지엔펑 지음, 정우석 옮김 / 아라크네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고 그 때마다 고민을 하게 되는데 시간이 지나면 후회를 너무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왜 이렇게 우리는 인생에서 수많은 후회와 좌절과 실패를 겪게 되는 걸까요?
그것은 우리가 학교에서 인생에 대해서 배우지 못했기 때문인 건 아닐까요?
어쩌면 지식이라는 것이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기는 하겠지만 인생에 있어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지혜가 아닐까 싶어요.
그동안 우리가 배우지 못했고 알지 못했던 인생의 지혜가 담긴 이야기들 그 속에서 어쩌면 우리의 인생이 나아가야 할 길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지혜라는 것은 그저 책으로 배울 수 없는 것이지만 다른 사람들이 이미 경험을 통해서 터득한 지혜가 실린 이야기라면 충분히 그 속에서 우리도 진리를 구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책에 실린 이야기들은 유명한 명사들의 이야기일 수도 있고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그들이 깨달은 지혜는 그 무엇으로도 살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고 앞으로 우리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난간과 어려움을 헤처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서 우리가 잘못된 길로 가지 않고 올바른 길로 이끌어 줄 이정표가 될 것이기에 이야기 하나 하나를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이야기 속에 들어있는 깨달음을 찾기 위해서 무척이나 노력을 하게 되네요.
어쩌면 이런 이야기들이 실생활에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할거라 생각되기도 하지만 실상 중요한 것은 책이나 이야기, 글자가 아니라 우리가 책 속에서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깨달았는지 그리고 지금까지 가지고 있는 나의 편견이나 고정관념, 습관 등에서 고쳐야 될 것과 앞으로 마음 속에 깊이 새겨야 될 말이 무엇인지 단순히 책을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모습을 변화하기 위해서 그만큼 더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겠죠.
처음에는 111가지 이야기가 너무 많은 것이 아니냐는 생각을 했었는데 읽다보면 어느새 마지막 장에서 아쉬움이 남게 되네요.
많은 지혜가 담겨 있지만 그 중에서 몇 가지만이라도 감동을 받을 수 있다면 우리의 삶도 조금씩 변화되어 갈 수 있겠죠.
삶의 지혜를 통해서 후회하지 않고 앞으로의 인생을 최선을 다하면서 멋지고 행복하게 살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