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브랜드 심리학 - 2판, 강력한 브랜드 구축의 심리학적 메커니즘
우석봉 지음 / 학지사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은 하나의 브랜드가 그 가치만으로도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모든 기업들이 좋은 브랜드를 만들려고 노력을 하고 있지만 성공하는 브랜드는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지금도 수많은 브랜드들이 시장에 넘쳐나지만 고객이 기억하고 좋게 생각하는 브랜드는 그리 많지 않은게 사실이잖아요.
그만큼 성공한 브랜드는 수많은 사람들의 땀과 노력과 아이디어 더 나아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심리학까지 수없이 복잡한 것들이 만들어 내는 것이겠죠.
그동안 우리가 보아왔던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것이라든지 지금 성공한 브랜드의 이야기가 아니라 그런 표면적인 요소들만큼이나 중요한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원리나 역할, 심리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이나 실전서라기보다는 좀 이론서에 가깝다는 느낌을 받게 되요.
읽다보면 심리학과 문화적인 면에 관해서 학문적으로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어렵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브랜드 대한 개념을 잡기에는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요.
브랜드가 단순한 이름이 아닌 하나의 가치로 인식되기끼지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게 되는지 알면 알수록 마케팅과 브랜드와 심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 같네요.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브랜드에 관해서 우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반응하는지 관찰하는 것도 꽤나 흥미롭네요.
브랜드나 마케팅 쪽이 아니라도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