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잘 사고 잘 파는 법 - 롯데홈쇼핑 이부장이 들려주는
이상발 지음 / 지식노마드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무엇보다도 판매자보다는 소비자의 입장이기에 잘 파는 법보다는 아무래도 잘 사는 법에 더 관심이 가네요.
특히나 저자가 롯데홈쇼핑 이부장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모르는 유통에 대한 이야기나 알면 더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을 것 같아서 더 호기심이 생기는 것 같아요.
솔직히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판매자들이 고객들이 잘 모르는 것을 이용해서 속이기도 해서 인식이 좀 안 좋은 것 같아요.
무엇이든 그렇겠지만 역시나 아는 것이 힘이 되고 물건을 사고 팔 때는 금전적으로 이익이 되기도 하는 것 같아요.
더구나 모르면 그만이 아니고 모르면 손해를 볼 수 없는 게 어떻게 보면 유통의 법칙은 아닐까 싶기도 해요.
때로는 어떤 일에 역지사지를 해보라는 말처럼 소비자가 잘 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판매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그동안 몰랐던 것도 알게 되고 더욱 더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가 되어 잘 사는 법도 알 수 있기 않을까요?
물론 잘 팔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잡아야 하는지 입장을 바꾸어서 생각하다보면 그 동안 고객이 외면했던 이유, 고객을 사로잡을 만한 마케팅의 비법 등을 체험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처럼 어떻게 보면 잘 사는 것이 잘 파는 것이고, 잘 파는 것이 잘 사는 것.
그것이 바로 유통인 것 같아요.
단순히 유통이라고 해도 하나의 방식만이 있는게 아니라 여러 다양한 방식들이 있어 어떻게 보면 너무 복잡하게 느껴지기도 하네요.
가끔씩 충동구매를 하게 될 때도 있는데, 그럴 때보면 판매자가 소비자의 마음을 참 잘 읽었다고 볼 수 있잖아요.
그런 비법들만 알 수 있다면 정말 잘 팔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항상 소비자의 입장일거라 생각하지만 요즘은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도 있는 세상인 것 같아요.
특히나 인터넷 쇼핑으로 사장이 되고 많은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한 번쯤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하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하는 실패할 수 밖에 없겠죠.
그래서 아마도 필요하게 잘 파는 법이고, 또한 잘 사는 법 아니겠어요.
현장에서 몸으로 경험하고 체득한 소중하고 유용한 이야기들이 마음속에 담아두면 현명한 소비자가 되고 훌륭한 판매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마케팅이라고 해서 특정한 사람들만 쓰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뗄래야 뗄 수 없는 삶의 한 부분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