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 - 왜 어떤 기업은 위대한 기업으로 건재한 반면, 다른 기업은 시장에서 사라지거나 몰락하는가
짐 콜린스 지음, 김명철 옮김 / 김영사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이 몰락할 수 있다는 것을 그동안 너무 생각을 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아니면 생각하기 조차 싫었기 때문에 외면했는지도 모르죠.
지금처럼 경제가 어렵고 수많은 기업들이 파산하는 이 때에 어쩌면 성공하는 기업보다는 망하는 기업에서 생존의 교훈을 얻어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몰락하는 기업의 전철을 밟지 않으면 어쩌면 몰락하지 않을 수도 있을테니 말이죠.
전 세계를 경제 위기로 몰아넣고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 같았지만 끝내 파산해버린 리먼브러더스나 수많은 유명 기업들이 한 순간에 몰락해버리는 것을 보면서 영원한 것은 없다는 것이 실감이 되네요.
그러나 영원하지는 않더라도 비극적인 운명을 비켜가고 오랜 세월 든든히 버틸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지진이 나기 전에 사람들은 알지 못하지만 동물들은 민감하게 반응을 한다고 하죠.
이처럼 어떤 재앙이 일어나기 전에는 항상 위험신호가 발생하는데 그것을 감지할 수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생존의 문제와 직결되는 것 아니겠어요?
기업이 몰락하는 데에도 어쩌면 이런 위험신호들이 있지 않을까요?
그럼 그런 신호들을 잘 포착해서 문제를 해결하기만 하면 기업이 사라져버리게 되는 끔직한 재앙 속에서 구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책에서는 몰락하는 기업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 많은 조사와 연구를 했다고 하는데 어쩌면 성공한 기업보다 실패하는 기업이 더 많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는 풍부한 자료를 얻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폐허 속에서 희망을 찾을 수 있듯이, 몰락이라는 실패 속에서 어쩌면 성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어떤 기업도 결코 몰락을 피해갈 수 없는 만큼, 이 대재앙이 일어나게 되는 5단계를 잘 감지할 수 있다면 한 순간에 사라져버리는 일은 없을 것 같네요.
고인 물은 썩는다는 말처럼 항상 성공의 순간에 자만심으로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는 만큼 항상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욕심을 부리지 말아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