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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기업의 변화 경영
윤정구 지음 / 지식노마드 / 201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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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라는 것은 어쩌면 안정된 삶 속에서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도 있지만, 세상은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발전하고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살아남기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도 공룡의 멸망에 대해서 수많은 가설이 있지만 아직 확실히 밝혀진 이유는 없잖아요.
하지만 그 중 하나는 공룡이 변화된 지구 환경에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가설도 있잖아요.
지금까지 수많은 동식물이 멸종된 것도 어떻게 보면 변화에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요?
이처럼 생존에 있어 피할 수 없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변화인 것 같아요.
이것은 물론 사람뿐만 아니라 기업에 의해서도 해당되는 것 아니겠어요.
그런데 세살 버릇 여든 간다는 속담처럼 한 번 굳어진 습관은 좀처럼 바꾸기 힘든 것이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그만큼 의지가 있어야 될 것 같아요.
역사를 돌아보면 과거에 번성했던 기업들 조차 변화된 경제환경에 적응하지 못해서 우리들의 기억 속에 사라져버린 이름들이 많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변화를 해야하는 당위성과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언제 또 사라져버릴지 모르잖아요.
하지만 책의 제목처럼 100년간 지속되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순한 변화가 아닌 어떤 비법 같은게 있을 것 같아요.
아마도 변화경영의 3단계를 통해서 그 비법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렇다고 무조건 변화만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잘못된 변화는 어쩌면 지금의 기반조차 송두리채 없앨 수 있을테니 말이죠.
적절한 시기와 적절한 변화만이 100년을 유지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드는 토대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존의 방식을 고집하지 말고 새로운 사고를 받아들일 수 있는 유연한 사고를 먼저 가져야 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