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물을 건너려거든 물결과 같이 흘러라 - 다시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옛이야기
이강엽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 사람들의 지혜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강물을 건너려거든 물결과 같이 흘러야 되는데 지금 우리들은 강물을 거슬러 올라가려고 하는 건 아닐까 싶어요.
대 자연 속에서 우리의 힘으로 되지 않는 것도 있는데 너무 자연을 파괴하고 오염시키면서 그동안 너무 오만하게 자연에 거스르는 행동을 하지 않았나 싶어요.
이런저런 지식만 추구하고 정작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는 구하지 못한 것은 아닐까요?
시간은 다시 돌이킬 수 없는 것이기에 현재가 소중하고, 다가올 미래는 지금 이 순간이 모여서 만들어지는 것이기에 지금 이 순간을 현명하게 살아가야 하는 것이겠죠.
비록 과거의 이야기라고는 하지만 산은 항상 그 자리에 우뚝 서 있고, 강물을 흐르고 또 흐르는 것처럼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변하는 것도 있지만 변하지 않는 것도 있는 것 같아요.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한 번쯤은 옛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느림의 미학이나 여백의 아름다움 같은 마음의 평안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너무나 앞만 보고 달려왔기 때문에 잊어버리고 살아온 것이 무엇인지, 화려한 불빛 속에서 무언가 변화만 추구하지만 사소한 일상 속에서 우리가 발견하지 못한 것들, 스치고 지나간 것들에 대한 꿈을 다시 꿈꿀 수 있는 그런 옛이야기였으면 좋겠어요.
어린 시절 할머니가 들려주던 옛날이야기처럼 걱정이나 고민은 던져버리고 순수했던 동심으로 돌아가 보지 않겠어요?
그 이야기 속에서 지금의 나를 찾을 수 있는 지혜도 구해보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